금감원, 저금리 전환대출 '소비자 경보' 내려
상태바
금감원, 저금리 전환대출 '소비자 경보' 내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성수 기자] 금융감독원은 대출을 권유하고 저금리 전환대출을 약속하는 문자메시지 등은 허위·과장 광고일 가능성이 크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4일 금감원에 따르면 한국대부금융협회는 최근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고금리 대출 사기를 벌인 중개업체 20개사를 적발하고 대부업체들에 대출 모집 업무 위탁 계약을 해지하라고 요청했다.

이번에 적발된 허위·과장 광고 중개업체에는 BM파이낸셜대부중개, ef 캐피탈대부중개, HANA캐피탈대부중개, JNJCompany대부중개, LFMONEY대부중개, SC제일 대부중개 캐피탈, SS대부중개, 금곡대부중개, 금융엔터테인먼트대부중개 등이 있다.

또한 대진대부중개, 비투스코리아대부중개, 새한캐피탈대부중개, 성원대부중개, 에이스네트웍스대부중개, 제일론대부중개, 제일론대부중개, 트레져아일랜드대부중개, 피치론대부중개, 행복대부중개컨설팅, 홍당무대부중개도 포함됐다.

이들 업체는 금융기관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거나 저금리 전환 대출을 약속하고서 고금리 대출을 우선 받도록 유도해 금융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혔다.

이에 따라 에이앤피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미즈사랑·원캐싱), 산와대부, 웰컴크레디라인대부, 바로크레디트대부, 리드코프 등 대부업체들은 이들 중개업체에 맡겼던 대출 모집 위탁을 해지할 예정이다.

이들 중개업체의 상당수는 최근 경기침체로 전환 대출 수요가 늘자 원리금을 일정 기간 잘 갚으면 저금리로 전환대출을 해주겠다고 약속하고서 대부업체 대출을 받도록 유도했다.

대부업체에서 몇 개월간 대출을 받아 쓴 뒤 전환 대출로 바꾸라고 해놓고서 막상 약속한 시점이 오면 대출 모집인이 연락을 끊어버리거나 약속을 한 적이 없다고 발뺌하는 식이다.

결국 일부 고객은 고금리(연 28∼39%) 이자를 계속 내거나 기존 대출을 중도상환하면서 수수료를 내는 등 피해를 봤다.

현재 전환대출상품은 한국이지론 환승론, 바꿔드림론, 햇살론, 국민행복기금 저금리 전환대출 등이 있으며 자산관리공사나 행복기금,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 등 서민금융기관에 이용 방법을 직접 문의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