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 위생적·기능적 문제 나타날 수 있어
상태바
함몰유두 위생적·기능적 문제 나타날 수 있어
  • 유경아 기자 kayu@cstimes.com
  • 기사출고 2013년 05월 27일 10시 0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에게 풍만한 가슴라인은 선망의 대상이다. 하지만 유두가 가슴 속으로 들어가 있다면 미용적으로 아름답지 않을 뿐 아니라 콤플렉스가 되기도 한다.

함몰유두란 유두가 정상적으로 돌출되지 않고 유방의 표면보다 함몰되어 있는 상태를 일컫는다. 이 경우 모유수유가 어려울 수 있으며 유두가 정상적인 형태가 아니라는 것 때문에 자신감을 잃게 되고, 분비물이 끼어 가려움, 냄새 등 청결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성생활과 육아에도 지장을 받게 된다.

27일 마루 성형외과 김진이 원장은 "함몰유두는 선천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어릴 때 유두를 짜주거나 짜주지 않았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기에 아기의 유두를 심하게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후천적으로 함몰유두가 생기는 경우는 맘모톰 등 유방수술, 염증, 유방암 등에 의해 유두 아래의 조직이 괴사되거나 반흔 구축에 의해 당겨지면서 생길 수 있다.

유두함몰 정도가 비교적 심하지 않다면 성장기 때 관리를 통해 모양이 좋아지거나 교정이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심한 함몰의 경우 저절로 교정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함몰유두 수술은 함몰된 유두의 상태가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유두조직의 크기, 변형 정도, 피부두께, 신축성 등 전체적으로 검토하여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김 원장은 "유두함몰 상태에 따라 1단계의 심하지 않은 경우는 간단한 쌈지봉합법 등으로 쉽게 교정이 가능하지만, 2-3단계 이상의 심한 경우에는 재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삼각피판회전술이나 특수 수술법으로 교정한다"며 "유두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유두성형을 함께 해 유두모양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함몰유두 수술은 부분마취로 전과정이 1시간 이내에 끝나고, 당일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샤워나 운동도 가능하다. 직장인들도 스케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수술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함몰유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과 예후가 다르므로,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적절한 관리나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함몰유두 분야에 오랜기간 연구하고 수술해온 경험많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찰과 예후, 경과에 대해 상담받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