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 원인 '전문 프로그램' 통해 파악 치료
상태바
하체비만 원인 '전문 프로그램' 통해 파악 치료
  • 강윤지 기자 yjkang@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7월 25일 09시 1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체에 비해 엉덩이와 허벅지 등 하체가 튼튼한 체형의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하체비만은 하체가 도드라지는 의상을 입기 꺼리게 된다든지 각선미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아름다움과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하체비만은 유전적 문제나 식습관 및 생활습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하체가 유독 뚱뚱한 사람은 콤플렉스인 체형을 고쳐보고자 식이조절 및 운동 등의 노력을 하는데 체중은 줄어들더라도 특정부위가 잘 빠지지 않는 것이 문제다.

하체비만이 발생하는 이유는 단순히 해당부위 체지방이 많아서가 아니라 근육이 발달했거나 그외 다른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미소진한의원 김준한 원장은 "하체비만은 체형과 많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근육량이나 골반, 휜다리 등에서도 문제를 찾을 수 있는데, 하체비만이 발생한 그 이유를 찾게 되면 하체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운동 등을 통해 단단하게 형성된 근육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 이럴 때는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함께 스트레칭으로 체중감량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근육형 하체비만에 알맞은 식이요법이나 한방처방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선천적으로 골반이 넓은 사람중엔 하체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골반이 넓으면 허벅지를 중심으로 살이 찌게 된다. 이때 살을 빼기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보면 되려 근육이 크게 형성될 수 있으므로 체형을 교정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게 좋다.

이와함께 다리가 휘었다면 몸매균형이 흐트러질 수 있고 엉덩이가 쳐지거나 뱃살이 나오는 특징도 동반될 수 있다. 아울러 골반 옆으로 지방이 밀려나와 새들백이 만들어 질 수도 있으며, 다리 전체가 내회전하면서 몸 뒤쪽으로 근육 및 지방이 밖으로 밀려나가고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종아리와 허벅지가 굵어지고 뱃살이 많아지면서 전체적인 하체비만이 나타날 수 있다.

김원장은 "하체비만을 유발하는 각종 문제의 원인을 잘 파악하면 해결점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며 "잘못된 방법으로 하체비만을 부추기기보다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으로 하체비만을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컨슈머타임스 강윤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