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 연구기관이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눈 코 입 귀 등 얼굴을 이루는 요소가 정확하게 좌우대칭을 이룰 때 예쁜 얼굴이라는 답변이 90%로 나타났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턱 비대칭의 얼굴과 몸매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오랜시간 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인체를 한쪽으로 쏠리게 해 안면비대칭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 인구중 약 70%가 안면비대칭을 갖고 있는데 심한 스트레스로 작용할 뿐 아니라 인체통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를 방치하면 안면비대칭뿐만 아니라 휘어진 코, 골반변위, 휜다리, 가슴비대칭, 척추측만증 등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전신 불균형은 얼굴전체 턱관절은 물론이고 입 입술 코 광대뼈 이마 두상 모두가 변위변형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고 치료해야 한다. 특히 턱과 코위 부위가 변위변형이 진행되기 쉽다.
대진당 기치료원 박남수 원장은 "안면 변위변형은 대부분 전신 불균형에서 비롯된다"며 "인체불균형 이론을 접목, 얼굴과 인체 비대칭을 근본적인 원인과 함께 모든 부위를 가능한 본 모습으로 되돌리는 치료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치료에 있어 기공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기치료란 물리적인 힘이나 기구운동요법이 아닌 순수한 기를 활용해 개선하는 것이다. 기가 부족하면 채워주고 막혀있으면 소통시켜준다. 응어리져 있다면 풀어주며, 기와 자신의 면역력을 활용해 자연치유력을 되찾게 하는 것이 기공치료다.
기활용은 단순히 기를 채우는 것만이 아니라 기를 활용해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개선시켜주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안면비대칭이나 턱관절장애 등 인체비대칭은 예방이 우선이다. 턱을 괴거나 다리를 꼬는 등의 생활습관이 있다면 신경써서 바꾸도록 해야 한다. 음식을 한쪽으로 씹는다거나 스마트폰을 할 때는 자신도 모르는 새 한쪽으로 기울여서 보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1시간마다 10분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