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걱정 없다" 청호나이스 과장광고에 시정명령
상태바
"방사능 걱정 없다" 청호나이스 과장광고에 시정명령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2월 03일 14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허위·과장광고를 한 청호나이스와 경쟁사업자를 비방한 하이프라자에 각각 시정명령을 내렸다.

청호나이스는 지난해 4월 중앙일간지 등에 "우리 아이가 마시는 물이라면 방사능 걱정도 없어야 합니다! 청호나이스 역삼투압 정수기 미국 환경청도 인정했습니다"라는 광고를 했다.

지난해 3월 일본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방사성 물질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이용한 광고였다.

공정위는 이 광고가 소비자 오인을 불러올 수 있는 허위·과장 광고라고 판정했다.

미국 환경청은 역삼투압 멤브레인 필터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제시했을 뿐 청호나이스 역삼투압 정수기의 방사성 물질 제거 성능을 인정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하이프라자는 지난해 8~12월 자사 매장에 '스스로 살균하는 정수기? 제대로 살균되나요?', '비데 살균을 정수기에 적용했다?' 등의 내용이 담긴 탁상용 캘린더를 비치했다.

경쟁사업자인 웅진코웨이 정수기의 살균 방식이 비위생적이고 살균력도 떨어진다고 비방하는 광고였다.

하이프라자는 관리 상태가 불량한 경쟁사업자 정수기의 문제점을 제기한 방송 프로그램을 매장에서 방영하기도 했다.

연간 100만대, 1조5000억원 규모의 정수기 시장에서 웅진코웨이(점유율 56%)는 1위, 청호나이스(12%)는 2위를 차지하고 있다. LG전자 자회사인 하이프라자가 판매하는 LG전자 정수기는 지난해 출시돼 점유율 5%를 차지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