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컨슈머리포트 '부실리포트'…업체 '골탕'
상태바
한국판 컨슈머리포트 '부실리포트'…업체 '골탕'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2월 03일 08시 1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기세척기 등 11개 제품 조사…" 객관성 결여" 공정한 정보 아쉽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의 한국판 '컨슈머리포트'가 허술한 조사와 부실한 내용으로 업체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제품의 평가항목이 불공정 하거나 테스트 방법을 공개하지 않는 등 전문성과 객관성이 떨어지는 결과에 엄한 업체들만 피해를 입는다는 지적이다.

◆ "비싼 수입 유모차 품질 미흡"…테스트 방법은 '비밀'?

시민단체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 29일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11개 유모차에 대해 가격과 품질 등을 비교 조사해 발표했다. 국산 2개와 외국산 9개 제품이다.

고가의 수입 유모차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가격과 품질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실정을 보완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소시모는 국내에서 고가에 팔리는 노르웨이산 '스토케 엑스플로리'(169만원)와 미국산 '오르빗 G2'(145만원)가 6개 등급 가운데 4번째인 '미흡'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평가 항목이 안전성 보다는 지나치게 편의성에 치중돼 있어 객관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평가단의 주관적 기준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는 항목들이 품질인 것처럼 평가된 셈이다. 평가 항목은 △시트 사용기동성 △짐 보관 △운행 편리성 △접기 △등받이 조절 △대중교통 이용 등이다. 11개 제품은 내구성·강도·안정성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

그러나 미흡등급을 받은 스토케(모델명 : Xplory)는 아기와 엄마의 눈맞춤 증진과 편안함, 안전성 등을 강화시킨 제품인 '디럭스'급 제품이다. 평가항목 중 접기, 대중교통 등에선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지만 승차감이나 엄마와의 교감 등 감성적인 부분이 평가항목에 있다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소시모는 이 같은 평가 항목을 수치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테스트 방법, 테스트 참여 인원 등을 공개하지 않아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스토케 관계자는 "평가단에 불과 7명의 사용자와 3명의 전문가만 참여했다는 사실도 자료 발표 전 사전 미팅에서만 공개했을 뿐 소비자들이 보는 곳에는 게재하지 않았다"며 "이외에도 평가 항목은 품질이라기 보단 사용 편의성에 치우친 부분이 많고 그나마도 테스트 방법 등이 빠져있어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스토케 유모차가 워낙 크기가 크다 보니 대중교통과 접기 등에 핸디캡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구매하는 고객들도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구매자들은 그 외에 안전성 등에 집중하는 등 구매패턴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문제는 한국판 컨슈머리포트가 11회까지 발표되는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 "환경호르면 젖병이 우수"? 1회부터 논란 끊이지 않아

   
 
10회 식기세척기 편은 '저가제품이 더 우수하다'고 발표했지만 실험군이 4대에 불과해 유의미한 결과로는 보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았다. 6회 썬크림 편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능인증을 받은 제품을 '기능 확인 불가능'이라고 엇갈린 평가를 하기도 했다.

5회 젖병편은 환경호르몬 검출이 우려되는 재질의 젖병을 '우수하다'고 평가해 엄마들을 공분에 휩싸이게 했다. 이외에도 2회 변액연금보험 편은 수익률 비교에 오류가 있었지만 해약 문의가 빗발치면서 업계로 부터 소송위기에 직면하기도 했다. 1회 등산화는 5개 상위업체의 제품으로 한정해 특정업체 밀어주기라는 핀잔을 들었다.

업체 측에 명암을 뒤흔드는 등 파급력이 큰 탓에 컨슈머리포트의 조사결과가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대대적 개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컨슈머리포트 조사가 파급력을 가진 만큼 객관성 담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새 나왔다. 이를 위해 소비자권익기금 조성 등도 제시됐다.

전 한국소비자원장인 박명희 동국대 교수(소비자학과)는 "조사를 하다 보면 업체들의 명암이 엇갈릴 수 있다"고 전제하며 "이는 평가자체가 공정한 기준에 의해 진행됐다는 전제가 깔렸을 때 소비자들에게도 실용적인 정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컨슈머리포트가 정부 주체의 조사결과인 만큼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은 내용은 업체 측에 막대한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는 부연이다.

박 교수는 "(컨슈머리포트는) 초기 단계라 기준설정 등에 시행착오가 있는 듯하다"며 "소비자권익기금 조성 등을 통해 컨슈머리포트가 공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