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회장 "'747공약' 금융위기로 희생"
상태바
강만수 회장 "'747공약' 금융위기로 희생"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2월 22일 09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겸 산업은행장은 20일 "위기극복을 위해 '747공약'을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날 한국경제학회 공동학술대회 전야제 축사에서 "2008년 금융위기의 본질은 한마디로 카지노 자본주의'라고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명박 정부의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강 회장은 우리나라도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피할 수 없었다고 회고한 것.

7%대 경제성장률, 4%대 소비자물가 상승률, 세계 7대 경제대국을 달성하겠다는 747 공약이 전대미문의 금융위기에 희생될 수밖에 없었다는 불가피함을 역설한 것이다.

강 회장은 "G20(주요 20개국) 서울 정상회의에서 '정부는 과도한 환율 변동을 완화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는 데 합의했다"며 "많은 비판을 받아 온 '환율 주권'에 대한 우리의 구상이 G20에서 채택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감세 정책의 본질은 '성장을 통한 증세 정책'"이라며 "우리나라에선 감세 정책이 '부자 감세'라는 잘못된 꼬리표를 달았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강 회장은 "바깥에선 한국 경제의 성공을 말하지만, 우리는 실패를 말하고 있다"며 "스스로 너무 비하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옹호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