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어르신 낙상위험 '제로' 주거개선 추진
상태바
성동구, 어르신 낙상위험 '제로' 주거개선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형 에이징 인 플레이스' 사업에 7억5000만원 전국 최대 예산 투입
낙상방지 안전용품 지원·집수리 연계 등…연 최대 600가구 사각지대 해소
'성동형 에이징 인 플레이스(AIP)' 주거개선사업 포스터[사진=성동구]
'성동형 에이징 인 플레이스(AIP)' 주거개선사업 포스터[사진=성동구]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성동형 에이징 인 플레이스(AIP)' 주거개선 사업(이하 성동형 AIP 주거개선사업)으로 어르신 낙상위험 제로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한 오래 건강한 노후를 보낸다는 개념으로 2007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채택한 고령친화도시의 대표적인 지침이다.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노인실태조사(2020)에 따르면 어르신 10명 중 8명은 건강을 유지할 경우, 현재의 집에서 계속 거주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초고령화를 앞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시대적 과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르신의 낙상 등을 방지하기 위한 주거개선사업은 현재 15개 지역에서 시행 중인 '장기요양 재가노인주택 안전환경조성 시범사업'이 유일하며 이마저도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자가(自家) 거주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등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성동구는 정부 사업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장기요양등급 여부 및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어르신의 신체 건강 상태와 생활 및 행동 특성에 맞게 주택을 개조하고 안전용품을 지원하는 '성동형 AIP 주거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연 최대 600가구를 대상으로 전국 최대 규모인 총 7억5000만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향후 총 2000가구 지원을 목표로 한다.

'성동형 AIP 주거개선사업'은 한국해비타트와 협력해 '낙상방지 안전용품 제공', '낙상방지 집수리'를 연계해 추진하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소득·연령·돌봄 필요 정도를 고려해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지원 물품과 시공 항목은 어르신의 의견을 반영해 수요자 맞춤형으로 선정한다. 낙상방지 안전용품은 안전손잡이·미끄럼방지시트·점소등리모콘 등 낙상 방지에 필수적인 3종의 물품을 기본으로 하고, 안전보행기(실버카) 등을 추가해 50만원 상당의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 낙상방지 집수리는 문턱 제거·출입문 교체·욕실 및 부엌 등의 시공 항목을 정해 5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이 사업은 오는 30일까지 성동구청 누리집 새소식 또는 어르신장애인복지과 및 주택정책과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동시에 성동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을 빠짐없이 지원하기 위해 성동노인종합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성동돌봄과 함께 대상자 발굴에도 나선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집은 어르신이 지역사회에서 노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일상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낙상위험 제로를 시작으로 어르신이 익숙한 곳에서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좋은 성동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