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 '반도체 특별시'로 뜬다…주거단지 속속 조성
상태바
경기 용인, '반도체 특별시'로 뜬다…주거단지 속속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AI 반도체 개발 호재로 경기 용인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용인에만 총 500조 원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투자가 예정된 가운데 정부·지자체도 지원에 열의를 보이면서, 용인이 '반도체 특별시'로 거듭나고 있다. 지역 내 반도체 호재가 있게 되면서 주변에 핵심 주거지도 조성되고 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용인에서는 은화삼지구를 비롯해 이동신도시, 용인플랫폼시티에서 총 3만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용인은 반도체 관련 대규모 개발이 속속 진행 중이다. 정부와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용인 원삼면 일대에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이 한창이다. 국내 반도체 양대 산맥 중 하나인 SK하이닉스가 2046년까지 122조 원을 투자해 총 4기의 팹(반도체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 3월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기 팹 부지는 약 35%의 공정률을 달성하며 순항 중이다.

이동·남사읍 일대에는 삼성전자가 360조 원을 들여 시스템 반도체 생산시설을 건설한다. 삼성전자는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 2042년까지 총 5기 팹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용인시는 2026년 말로 예정된 착공을 6개월 이상 앞당기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용인을 미래의 반도체 핵심 생산 거점으로 낙점하자, 정부와 지자체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2일 용인시는 '2024년 반도체 산업 육성 및 지원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총 5개 추진 과제와 23개의 세부 사업으로 구성된 이 계획은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지원하고 반도체 기업을 유치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반도체 파급력으로 인해 주변 집값도 뛰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말 용인시 아파트의 평균 집값은 4억7294만원에 그쳤으나, 4년이 지난 2023년 말에는 7억172만원으로 올랐다. 상승 폭이 2억2878만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경기도에서 용인보다 많이 오른 곳은 성남(3억1555만원)과 하남(2억3221만원) 두 곳에 그쳤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용인에 조성되는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는 각각 차세대 메모리와 시스템 반도체 생산을 위한 거점이며, 용인 일대의 위상이 옛 판교에 못지않게 성장할 수 있다"며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및 반도체 고속도로 등 추가적인 정책이 더해지면 반도체 특별시 위상이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조감도

정부는 주택공급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처인구 이동읍 일대 228만㎡면적에 1만6000여 가구의 '용인 이동 택지지구'를 발표하며,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주거 인프라 확장을 추진 중이다.

올 상반기 착공을 앞둔 '용인 플랫폼시티'도 큰 기대를 받고 있다. 경기도와 용인시가 추진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275만㎡ 면적에 1만여 가구의 주거시설과 일자리, 쇼핑, 문화를 아우르는 복합신도시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연내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다.

남동 일대에 3700여 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은화삼지구도 단연 눈에 띈다. 이곳에서는 최근 대규모 분양이 가시화되며 시선을 끌고 있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가 5월 중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총 3개 단지 가운데 1단지 전용면적 59~130㎡ 총 1681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용인 내 양대 반도체 클러스터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가 돋보인다.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으로 이어지는 45번 국도 곁에 자리를 잡았고,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단'으로 이어지는 국지도 57호선도 가깝다.

영동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존 광역교통망을 비롯하여 세종-포천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경강선 연장과 국지도 57호선(용인-포곡구간) 연장을 추진중에 있다. 용인 역북·고림지구 생활권을 공유해 이마트, CGV 등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며, 단지 바로 옆 도보통학 가능한 초등학교 부지도 계획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