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이동약자 위한 '맞춤형 경사로' 설치 지원
상태바
성동구, 이동약자 위한 '맞춤형 경사로' 설치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31일까지 장애인 등 이동약자 위한 경사로 설치지원 접수
▲ 경사로를 통해 휠체어를 탄 주민이 가게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사진= 성동구 제공]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서울 성동구는 장애인과 어르신, 임산부 등 이동약자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모두의 1층' 맞춤형 경사로 설치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9일 밝혔다.

모두의 1층 사업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약칭: 장애인등편의법)상 편의시설 설치 의무 미적용 공중이용시설에 맞춤형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여 휠체어, 유아차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올해 10월 31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으며, 특히 4월을 집중 신청기간으로 운영하여 시설주(사업주)의 신청을 독려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의무 미적용 공중이용시설로 성동구 소재 공중이용시설 중 장애인등편의법 제정(1998. 4. 11.) 이전 시설, 장애인등편의법 시행령 개정(2022. 5. 1.) 이전 바닥면적 300㎡ 미만 시설, 장애인등편의법 시행령 개정 이후 바닥면적 50㎡ 미만 시설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설주는 성동구청 어르신장애인복지과로 문의하면 되며, 신청 후 현장 방문을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시설 환경에 맞는 경사로를 구에서 직접 설치한다.

구는 이동약자의 이용빈도가 높은 식당, 카페, 편의점, 의원, 약국, 미용실 등을 중점으로 설치 지원하며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거나 편의시설을 기설치한 공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이동약자 친화 가게'를 지정하여 현판을 전달하고 지정 시설에 대한 성동구청 누리집 게시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의 달을 맞아 '이동약자 접근성 인식 개선' 캠페인도 실시한다. 이달 말 장애인 단체 및 대학교 동아리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며 왕십리역‧성수역‧서울숲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를 중심으로 사회단체‧상인회‧기업 등과도 함께 거리 홍보 및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