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자보험 보상한도 확대…최대 10억원
상태바
대리운전자보험 보상한도 확대…최대 10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트비 보장 특약도 신설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대리운전자보험의 보상한도가 최대 10억원까지 확대된다.

금융감독원과 보험개발원은 작년 연말 발표한 보험업권 상생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4월부터 대리운전자보험에 '렌트비용 보장 특약'이 신설되고 대물·자차보상 한도가 확대된 상품이 출시된다고 7일 밝혔다.

그간 대리운전자보험은 보상범위가 좁고 한도가 낮아 사고가 났을 때 발생한 손해액을 자비로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현재 대리운전자보험은 대물배상은 2억원, 자기차량손해는 1억원 한도로만 가입할 수 있게 돼 있다.

앞으로는 대물배상 한도는 3억·5억·7억·10억원, 자기차량손해는 2억·3억원으로 확대돼 대리운전기사가 이 중에서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아울러 현행 대리운전자보험은 대리운전기사가 운행 중이던 차량이 파손됐을 때 수리 기간 차주의 렌트비용을 보상하지 않아 대리운전기사가 개인비용으로 이를 보상해야 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대리운전기사의 과실로 인한 사고로 차주가 차량을 빌리는 경우 관련 비용을 보상하는 '렌트비용 보장 특약'을 신설했다.

대리운전기사는 차대 차 사고 시 보장하는 특약, 단독사고를 포함한 모든 사고 시 보장하는 특약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DB손해보험·현대해상·삼성화재·롯데손해보험 등 4개 보험사는 이달부터 이 같은 상품을 판매하고, 메리츠화재·KB손해보험은 5월 내로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이번 상품 출시로 대리운전기사에 대한 보장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대리운전 이용자도 더 안심하고 대리운전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금감원은 이 밖에도 6월까지 대리운전 사고 횟수별 할인·할증제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