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위원장 "ELS 사태, '책무구조도' 있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봐야"
상태바
김주현 위원장 "ELS 사태, '책무구조도' 있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봐야"
  • 이지영 기자 ljy@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4월 01일 17시 1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이지영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은행연합회장, 지주계열 은행(NH농협,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은행장 및 광주은행(지방은행협의회 의장) 은행장이 1일 오전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서는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 개선방안 과제 이행상황 등 은행권 혁신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최근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은행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김주현 위원장은 "지난해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 개선 TF'를 통해 마련한 은행권 혁신 과제들은 그동안 차질없이 진행돼 왔다"며 "앞으로도 은행산업의 변화에 대한 국민의 갈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때까지 경쟁촉진을 통한 변화와 혁신 유도 정책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급변하는 경영여건 변화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해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은행들도 미래에너지펀드, 벤처펀드 등을 통해 기업부문 자금공급을 늘리며 과거 주택담보대출 위주 자산운용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금융권의 '변화와 혁신'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부수·겸영업무 규제개선 등 금융제도를 과감히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오는 7월 시행되는 '책무구조도'가 은행 내부통제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길 은행권에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ELS 사태 상황을 가정하여 '책무구조도'가 있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실효성 있는 책무구조도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은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증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이 '국민 편익' 관점에서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자산관리 관련 제도를 국민의 자산형성에 유익한 방향으로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은행은 종합적인 금융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어떤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를 민관이 함께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권은 앞으로 새로운 제도 도입 시 '소비자보호'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면밀히 살피고, 책무구조도 도입 등 내부통제제도 개선사항이 은행 조직 전체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은행권의 소비자보호를 보다 두텁게 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 간담회에서 은행권이 제안한 정책과제들을 은행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구현하는 관점에서 향후 업계 및 민간 전문가와 함께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