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회장직' 부활…연만희 회장 이후 '28년'만
상태바
유한양행, '회장직' 부활…연만희 회장 이후 '28년'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총서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 안건 통과…95% 찬성률
조욱제 대표 "R&D 인재 필요"…이정희 의장 "회장 안해"
일부 직원 반대 트럭 시위…故유일한 박사 손녀 말 아껴
유한양행은 15일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 본사에서 '제101기 유한양행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은 15일 서울 동작구 유한양행 본사에서 '제101기 유한양행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사진=유한양행]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유한양행에 회장·부회장 직제가 부활했다. 창업주 고(故) 유일한 박사에 이어 회장에 오른 연만희 고문이 물러난 지 28년 만이다.

최근 제약업계 등에서는 유한양행의 회장․부회장 직제 신설에 대한 이야기가 돌았는데, 이정희 전 대표이자 현 이사회 의장이 회장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일부 직원 등이 강한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하지만 관련 안건이 주주총회에서 통과되면서 결국 회장·부회장직 신설로 결론이 났다.

유한양행은 15일 서울 동작구 본사에서 열린 '제10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장·부회장직을 신설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 제2호 의안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약 95% 찬성률로 통과시켰다.

이로써 유한양행 회장·부회장 직제는 2009년 이후 부활하게 됐다. 회사 창립 시부터 정관에 회장직을 선임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2009년 주총에서 삭제된 바 있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는 이날 "제약 산업에서 살아남으려면 혁신 신약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연구개발(R&D) 분야에서 많은 인재가 필요하다"며 "회장과 부회장 신설에 다른 사심이나 목적이 있지 않음을 명예를 걸고 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점에서 (내부 임원에게) 회장을 하라고 해도 누구도 할 사람은 없고, 설사 본인이 한다 하더라도 이사회에서 반대할 것"이라며 "언젠가는, 미래를 위해서 이 직제가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해서 만드는 것"이라며 그간의 논란을 일축했다.

조 대표는 '새로운 회장이 언제 생길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으며 모른다"고 답했다.

이날 변경된 정관에는 회장·부회장 직제 규정에 더해 '이사 중에서' 사장, 부사장 등을 선임할 수 있다는 조항에서 '이사 중에서' 부분을 삭제하고, '대표이사 사장'으로 표기된 것은 표준 정관에 맞게 '대표이사'로 변경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유한양행에는 28년 만에 회장직이 부활하게 됐다. 유한양행에서 회장에 올랐던 사람은 창업주 고(故) 유일한 박사와 그의 뒤를 이은 연만희 고문 등 두 명이다. 연 고문은  회장에서 물러난 1996년 이후에는 회장직에 오른 이는 없었다.

앞서 유한양행은 이번 정기 주총에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안건으로 상정해 회장, 부회장 직제 신설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유한양행측은 "회사의 양적·질적 성장에 따라 향후 회사 규모에 맞는 직제 유연화가 필요하고, 외부 인재 영입 시 현재 직급보다 높은 직급을 요구하는 경우에 대비해 필요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유한양행 본사 앞 트럭 시위 모습 [사진=블라인드 캡쳐]
유한양행 본사 앞 트럭 시위 모습 [사진=블라인드 캡쳐]

그럼에도 일부 직원 등 일각에서는 '유한양행에 회장직이 신설되면 이정희 전 대표이자 현 이사회 의장이 회장에 오를 것'이란 전망을 제기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이 의장이 유한양행을 사유화하려고 한다는 주장에서다.

실제로 회장 직제 부활을 앞두고 본사 앞에서는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정관 변경에 반대하는 트럭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으며, 고 유 박사의 손녀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가 최근 언론을 통해 "유한양행이 할아버지의 창립 원칙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것 같아 우려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이날 주총에서도 반대하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직제가 마련되면 회장직에 오를 인물로 거론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이정희 의장은 주총장을 빠져나가며 "저는 (회장) 안 하겠다는 말씀만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선 조욱제 대표가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며 연임에 성공했다. 김열홍 R&D 총괄 사장도 사내이사로 선임됐으며 이정희 이사회 의장은 기타비상무 이사로 재선임됐다.

이와 함께 △2023년 재무제표·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일부 변경의 건 등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보통주 1주당 배당금 450원, 우선주 460원의 현금배당(총 321억)도 실시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