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연합회장 "홍콩 ELS 사태 유감…내부통제 강화"
상태바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홍콩 ELS 사태 유감…내부통제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서 "은행 내부통제 구조·실천 실질화에 노력"
""은행, 고위험상품 판매시 고객 선택권 좁아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2024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2024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취임 100일을 맞은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은행의 내부통제가 실질화될 수 있도록 은행연합회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용병 회장은 1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진행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홍콩H지수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저도 (과거 신한금융지주 재직 당시) 사모펀드에 얽혀서 고생을 많이 했고 반성도 했다. 이후 금융소비자법도 도입됐는데 이런 사태가 다시 발생한 점 죄송스럽고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회장은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안 발표는 시장과 소비자, 당국간 소통의 출발점이라 생각한다"면서 "각 은행이 수용 여부와 대내외적 소통 방안 등을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저희도 당국, 은행과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ELS 등 고위험 금융상품의 은행 판매 지속 여부에 대해서는 "ELS 상품 하나를 파느냐 안 파느냐의 문제라기보다 은행 산업이 앞으로 자산관리 쪽으로 갈 때 자산관리 측면에서 고객에 선택권을 더 주고, 고객 선택권이 좁아지지 않도록 유의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금융당국이 이날 발표한 ELS 관련 배상안에 대해서는 "이제 논의의 출발일 뿐이고, 앞으로 전체 은행권의 공통 사안과 각 은행의 개별 사안을 바탕으로 당국·은행과 소통할 것"이라며 구체적 언급과 평가를 피했다.

이와 함께 조 회장은 앞으로 은행의 사업 영역 확대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연초인데도 은행 역할에 대한 기대는 커졌지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부정적 시각이 느껴진다"며 "따라서 은행권이 위축돼 있고 사업전략도 보수적으로 수립하는 것 같다. 1분기 이후에는 은행의 비금융 진출과 금융그룹 자회사 시너지 강화 등과 관련한 논의를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