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될까
상태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지훈 기자]
[사진=김지훈 기자]

컨슈머타임스=김지훈 기자 |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의 이번 방안이 한국 증시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한국거래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 1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기업 스스로가 가치 제고를 이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더불어 수익성이나 시장 평가가 양호한 기업들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전담 조직 구성, 세제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정부는 우선 상장사가 자사 기업가치를 끌어올릴 방안을 마련해 최소 연 1회 공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공시는 자본비용, 자본수익성, 지배구조, 주가 등 시장 평가를 감안해 자사 기업가치를 분석하고 현재 가치가 적정한 수준인지 기업 스스로 평가할 예정이다. 상장사는 3년 이상 중장기 기업가치 목표 수준과 도달 시점, 도달 방안 등을 정해 거래소와 자사 홈페이지에 공시해야 한다. 2년 차부터는 전년도 계획과 이행 수준 등을 공시에 포함해야 한다. 상장사는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최소 연 1회 공시하되 경제적 여건 등에 따라 계획이 변경되면 추가로 수시 공시를 할 수 있다.

정부는 전담 조직도 꾸릴 예정이다. 거래소 내에 전담 부서가 신설되며 전문가와 국내외 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 상장기업 공시 담당 임직원에 대한 IR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공통 투자설명회 등이 추진된다.

아울러 우수 기업에는 매년 5월 표창을 수여해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연구개발(R&D) 세액 공제 사전 심사 우대, 기업승계 컨설팅, 법인세 공제·감면 컨설팅 우대, 부가세·법인세 경정 청구 우대 등 혜택도 주어진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한두 가지 조치로 단기간에 이뤄질 것으로 보진 않는다"면서 "긴 호흡으로 기업 밸류업 방안을 지켜봐 주길 바라며 정부도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지속해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 증권 시장은 2023년 말 기준 2558조원 규모로 글로벌 기준 시가총액 13위, 상장기업 수는 2558개로 7위에 위치하고 있다. 세계 주요 거래소와 비견될 만큼 성장했다.

하지만 한국 자본시장의 주가순자산율(PBR)은 최근 10년 평균 1.04로 미국(3.64), 대만(2.07) 등과 비교해 현저히 낮고, 주가이익비율(PER)의 경우도 14.16으로 미국(21.78), 일본(16.86) 등 주요국에 비해 저평가받고 있다.

정부의 이번 발표로 코로나19 팬데믹 때처럼 한국 증시가 다시 호황기를 맞을 수 있을 지 증권업계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우리보다 먼저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추진한 일본 증시는 잃어버린 30년을 극복하고 최근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면서 "국내 증시도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해진다면 2021년 기록한 사상 최고치인 3300포인트를 넘어 국내외 투자자로부터 코리아 프리미엄을 인정받는 시장으로 탈바꿈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주연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주가 부양을 위한 정책을 내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며 "과거 증시 부양을 위한 정부 정책들이 제시됐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고, 근본적으로 시장의 체질 개선에 있어서 한계가 존재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정책으로 주가 상승이 발생했던 케이스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정책이 일본의 증시 부양 정책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일본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