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기업 76%, 이자비용 감당 어려워
상태바
국내 ​건설기업 76%, 이자비용 감당 어려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국내 건설기업 10곳 중 7곳 이상은 현재의 이자비용을 버거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 500대 건설기업 자금사정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 10곳 중 4곳은 현재 자금사정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최근 기업들의 자금사정은 ▲평년과 비슷(43.1%), ▲곤란(38.3%), ▲양호(18.6%) 순으로 나타나, '곤란' 응답이 '양호'의 약 2배였다.

하반기 자금사정 전망도 ▲비슷(52.9%), ▲악화(33.4%), ▲호전(13.7%) 순으로 조사돼, 한경협은 연말까지 건설업종 자금난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자금사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 (3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높은 차입 금리(24.5%), ▲신규계약 축소(16.7%) 순으로 응답해, 고물가와 고금리가 자금사정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기준금리 임계치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기업의 76.4%는 현재 기준금리 수준(3.50%)에서 이미 임계치를 넘었다고 응답했다. 현 기준금리 수준에서 여유가 있는 기업은 17.7%에 그쳤다. 

건설기업은 주로 금융기관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며, 자금조달 시 높은 대출 금리와 수수료로 인해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들은 주된 자금조달 방식으로 ▲금융기관 차입(72.5%), ▲내부유보자금 활용(17.6%), ▲회사채 발행(4.9%) 등을 꼽았다. 자금 조달 시 최대 애로사항으로는 ▲높은 대출금리 및 각종 수수료(75.5%), ▲과도한 연대보증 및 담보 요구(10.8%) 등을 지적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건설업계가 한계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금리‧수수료 부담 완화, 원자재 가격 안정화, 준공기한의 연장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