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공공의과대학 설립방안 연구 결과 발표·토론회' 개최 성료 
상태바
인천대, '공공의과대학 설립방안 연구 결과 발표·토론회' 개최 성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는 15일 인천광역시의회 본관 302호 의원총회의실에서 공공보건의료 인력과 바이오 관련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과대학 설립방안 연구 결과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는 15일 인천광역시의회 본관 302호 의원총회의실에서 공공보건의료 인력과 바이오 관련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과대학 설립방안 연구 결과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는 15일 인천광역시의회 본관 302호 의원총회의실에서 공공보건의료 인력과 바이오 관련 의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과대학 설립방안 연구 결과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5월부터 이번 용역을 주도한 인천연구원 이용갑 선임연구위원은 이번연구결과 발표를 통해 인천은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인구 300만 대비 의사 수는 인구 1000명 당 1.77명(전국평균 2.18명)이며 의과대학 입학정원(2개 대학, 89명)이 유사 광역시보다 적고 의사의 수도권 이동으로 진료의사가 항상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인천지역의 열악한 의료환경에 대한 진단과 함께 인천대 공공의대 추진방안으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이하 범시민협의회)가 그간 추진해오고 있는 공공의대 추진방안과 경기 서북부 지역인 고양·남양주·파주·의정부·양주·구리·포천·동두천·가평·연천(+김포시) 등 700만 인구를 포함하는 권역을 기반으로 한 의대설립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이인재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이 주재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이 공공의료, 필수의료, 의료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결 구도를 벗어나 인천과 경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의료취약지역에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에 동의한다면서 현재 발의된 의대 신설 관련 10여 개의 개별법을 포괄할 수 있는 근거법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윤 교수는 기본적으로 공공의대를 지지한다고 전제하면서 지역의료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있어야 대안이 나온다고 지적하면서 대학 중심이 아니라 인천시가 재정적, 행정적, 정치적 목표와 책임을 가지고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원 송기민 교수는 민간의료에서 공공의료 중심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의사와 정부 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인천시와 지역사회의 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의료포럼 건강과나눔 한성희 상임이사는 공공의대 추진을 위한 대학 내 역량 강화 및 정비, 인천시와 시의회의 역할 강화 등을 주문하였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김동원 인천대 대외협력처장은 인천대 공공의대는 공공교육을 통해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적의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인천대는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사전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하면서 제물포 캠퍼스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일 보건복지부의 의대정원 발표가 비수도권에 증원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결과와 토론회가 향후 정부의 공공의료정책과 지역사회에 어떤 파장을 가져올지 주목된다.

그동안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해온 범시민협의회는 112개 시민단체와 기업‧단체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기자회견, 국회 토론회, 성명서 발표, 궐기대회 등의 활동을 전개해 왔고 국립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20만 2천여 시민의 서명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