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금융권 최초 SaaS 업무 활용
상태바
교보생명, 금융권 최초 SaaS 업무 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보생명 제공
사진=교보생명 제공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교보생명이 금융회사 최초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업무에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교보생명의 '클라우드 활용 협업툴 소프트웨어의 내부망 이용 금융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

SaaS는 내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브라우징을 통해 필요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이다.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어 별도의 설치 없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동안 금융권과 전자금융업자는 '망분리 규제'에 따라 외부와 연결된 컴퓨터망과 내부만 연결된 컴퓨터망을 완전히 분리해야 했다. 이에 따라 SaaS와 같은 온라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업무 도구의 활용이 제한돼 타 업권 대비 업무 생산성이 좋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에 지정받은 SaaS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365와 팀즈(Teams)로 자료 공유, 공동 편집, 화상 회의 등 온라인 공간에서의 협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정보기술(IT) 부서 중심으로 SaaS를 시범 사용해보니 매주 반복되는 보고자료 작성과 문서 취합 등에 소요 시간이 주당 평균 3시간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취합 과정에서는 데이터 누락 등 리스크 요소가 줄었고 부서원 간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업무 효율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교보생명은 SaaS 활용 우수 케이스를 발굴하고 전파해 전사에 SaaS를 이용한 협업 문화를 빠르게 정착시킬 수 있도록 조직 문화 개선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SaaS를 통해 자유로운 의견 공유,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 조직 문화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에게 다양한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