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인재 통합' 시상식 개최
상태바
NIA,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인재 통합' 시상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한국코드페어)·대학생(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여성(소프트웨어 여성사업) 
계층별 소프트웨어 우수인재 통합 시상식 추진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과기정통부 장관상 등 총 62점, 173명에 시상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12월 28일 2023년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인재 통합 시상식을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도규 국장(소프트웨어정책관)이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수상자들과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12월 28일 2023년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인재 통합 시상식을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도규 국장(소프트웨어정책관)이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수상자들과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12월 28일 서울 대치동 그랜드힐컨벤션(사브리나홀)에서 2023년 소프트웨어 분야 우수 인재로 선정된 청소년, 대학생, 여성 대상으로 통합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제5회 한국코드페어, 제23회 대학생프로그래밍경시대회, SW여성인재 역량강화 기반조성 성과 발표대회 수상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우수한 기량을 선보인 인재들을 격려하고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 규모는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3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19점), NIA원장상(24점), 한국정보과학회장상(15점)으로 총 62점의 상을 173명에게 시상했으며 수상자들의 작품 소개와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코드페어 부문에서는 압력 알고리즘과 적분 코드를 이용한 심폐소생술 보조기구 REBEAT를 개발한 CodeBlue팀(하승호, 김재윤, 박진)과 STT(speech To Test), GPT-3.5(Chat GPT), 보이스피싱 의심단어 데이터 등을 결합해 만든 실시간 보이스 피싱 감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피싱블락팀(김나윤)이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특히 2022년, 2023년 한국코드페어 고등부 공모전 대상(국무총리상) 수상팀이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과학 기술 대회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 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내는 등 세계적 수준의 청소년 소프트웨어 인재를 지속적으로 발굴·양성하고 있다. 

대학생프로그래밍경시대회 부문에서는 KAIST Penguins팀(이종영, 최은수, 임성재)이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Penguins팀은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서 1위를 달성함으로써 내년 9월 카자흐스탄에서 개최되는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ICPC WF) 출전을 확정짓게 됐다.

우리나라는 직전 국제대회에서 서울대팀이 금메달을 수상했으며 5회 연속 입상하는 쾌거를 이뤄낸 바 있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팀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SW여성인재 역량강화 기반조성 부문에서는 카드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와인 추천 및 페어링 푸드 매칭 서비스를 개발한 와인4YOU팀(강부희, 김주현, 김지원, 류혜은, 심예원, 양소연, 조소영)과 인공지능 활용으로 교과연계형 코딩 체험 교육을 기획한 MZ걸즈팀(김경애, 김민정, 남유미, 박수연)이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NIA 황종성 원장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디지털 산업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우수한 인재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