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촌어항공단, '2023년 해양폐기물 수거량' 발표…19,716톤 수거
상태바
한국어촌어항공단, '2023년 해양폐기물 수거량' 발표…19,716톤 수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해양폐기물은 얼마나 수거되었을까?"
어항관리선 12척 운영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어항환경 조성 앞장
어항제주1호 괭생이모자반 수거 모습(23.4.)-(사진제공=한국어촌어항공단)
어항제주1호 괭생이모자반 수거 모습(23.4.)-(사진제공=한국어촌어항공단)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박경철, 이하 공단)은 14일 2023년 어항관리선 12척 운영을 통한 해양폐기물 수거 실적을 밝혔다.

어항관리선 운영(국가어항관리사업)은 전국 국가 및 지방어항 수역의 해양폐기물(부유·침적 폐기물, 퇴적물 등 항행장애물)수거를 통한 어선의 안전 운항 및 어항의 적정기능을 유지하는 사업이며 한국어촌어항공단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올해 한국어촌어항공단은 보유하고 있는 전국에 있는 12척의 어항관리선 운영을 통해 국가 및 지방 어항 등에서 총 19,716톤의 해양폐기물을 수거했다.

특히 한국어촌어항공단은 지난 4월, 충남과 제주도 연안에서 괭생이모자반 16톤을 해상수거했으며 강원 강릉(사천진항), 양양(남애항) 등에서 긴급 유지준설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펼쳐 어선 항행 안전사고 및 어업인의 피해 예방에 크게 이바지했다.

또한 한국어촌어항공단은 올해를 집중 안전 점검 원년의 해로 삼아 직영사업장인 어항관리선 현장 안전관리에 노력을 집중했다.

지난 6월 어항관리선 설비 및 비상상황 대비 훈련, 화재상황 대비 훈련 등 집중점검을 시작으로 상‧하반기에 걸쳐 진행된 어항관리선 안전보건관리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어항관리선 내의 위험 기계, 기구 현황, 화학 물질 취급현황 등 작업장 환경을 측정했다.

박경철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은 "부유·침적폐기물 등 항행장애물은 어선의 안전 운항을 위협하고 특히 폐어구 등은 유령어업 문제를 발생시키는 등 해양폐기물이 우리 바다에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며 "어업인 인식개선 및 어항의 환경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해 국민들의 관심과 인식을 제고하고 어항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어촌어항공단은 매년 실시하는'깨끗한 항, 다시 찾고 싶은 항'캠페인과 어항관리선 출동 중 소규모로 실시하는 현장 맞춤형 캠페인 등을 통해 어항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해양 오염원 사전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