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업가 연구 포럼, 롯데 신격호 '기업가 정신' 연구 발표
상태바
日 기업가 연구 포럼, 롯데 신격호 '기업가 정신' 연구 발표
  • 안솔지 기자 digeut@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11월 13일 08시 3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안솔지 기자 |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 자료가 발표됐다.

지난 11일 일본 '기업가 연구 포럼' 주관으로 진행한 경영학 특별강좌에서 '경계 없는 시장 개척자, 롯데 신격호'란 주제의 연구 발표가 있었다. 

이번 연구는 기업가 연구 포럼의 의뢰로,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가 맡아 진행했다. 연구는 한·일 롯데 대졸 공채 1기로 입사한 임승남 전 롯데건설 사장, 롯데월드타워 준공에 기여한 노병용 전 롯데물산 대표 등 롯데 전현직 임원들의 인터뷰를 포함해 한국과 일본에 있는 신격호 기념관과 생가, 롯데의 주요 사업장 방문 등 고증을 거쳤다.

연구 자료는 신격호 창업주가 한국과 일본에서 이룬 경영 성과를 소개하며 신 창업주의 기업가 정신과 이것이 현대 경영학에 던지는 시사점을 소개했다. 특히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해 한국에 투자하고 이를 제조, 유통, 화학 분야까지 넓힌 과정 속에서 신 창업주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 이를 뛰어넘기 위해 했던 행동 원칙을 높게 평가했다.

신격호 창업주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국가, 조직, 산업 분야 등에서 스스로 경계를 설정하지 않고 펼쳤던 혁신적 사고를 부각했다.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해 의견을 경청했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한 걸음 내딛었던 점 등도 성공 비결로 꼽았다.

연구 자료에는 신격호 창업주가 현대 경영인에게 주는 시사점도 포함됐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동시에 꾸준히 새로운 사업을 찾으며 미래를 준비하는 '양손잡이 경영', 서로 다른 사업 분야와 사람을 조합해 전혀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내는 '크로스오버 경영', 본인의 장점을 적절히 섞어 활용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오케스트라 경영', 마지막으로 고객과 다음 세대의 행복을 최우선 경영 가치로 삼는 '퍼포스 경영' 등이다.

백인수 오사카경제대학 교수는 "앞으로 신격호 창업주가 국가, 산업분야 등 경계를 뛰어넘어 성공할 수 있었던 경영혁신 DNA를 추출하고 분석해 많은 경영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핵심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