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전국에 '한때 요란한 비'…비 그친 뒤 기온 영하까지
상태바
내일 전국에 '한때 요란한 비'…비 그친 뒤 기온 영하까지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10월 18일 13시 0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압골 두 차례 지나가 '비 한 번 온 뒤 다시 비'…모레 오전 그쳐
비 뒤에 북쪽서 찬 공기 내려와…토요일 내륙 아침기온 0도 아래로
'아침엔 춥네'
큰 일교차로 중부지방이 쌀쌀한 아침 날씨를 보이는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이 외투를 입은 채 걸어가고 있다. 

목요일인 19일 전국에 한 차례 요란한 비가 쏟아진 뒤 '영하의 추위'가 찾아오겠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고기압과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더 차가운 고기압 사이 기압골이 만들어지고 이 기압골이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19일과 20일 비가 내리겠다.

이에 19일 새벽 경기북부를 시작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천둥·번개·돌풍을 동반한 요란한 비가 한 차례 쏟아지겠다. 비가 내리는 지역은 기압골 이동에 따라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확대되겠다.

이후 19일 밤부터 경기북부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전보다 약한 비가 다시 내리기 시작해 20일 오전까지 대부분 지역에서 이어지겠다.

이 시나리오대로면 수도권과 강원은 19일 오후부터 밤까지엔 비가 소강상태일 것으로 보인다.

예상 강수량은 충청·경북서부내륙 5~40㎜, 경기남부·강원내륙·강원산지·전북 5~30㎜, 서울·인천·경기북부·광주·전남·제주와 경북서부내륙를 뺀 영남 5~20㎜, 서해5도와 강원동해안 5㎜ 내외이다.

기압골이 지나간 뒤 우리나라는 대륙고기압 영향권에 들겠다.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예년 이맘때 기온보다 3~5도나 낮은 수준으로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의 경우 19일 최저기온 예상치는 16도, 20일 최저기온 예상치는 8도로 아침 기온이 하루 새 8도나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람까지 제법 세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19일과 20일 사이 10도 이상 떨어지는 곳이 많겠다.

기온은 22일 낮부터 상승세를 보이며 평년 수준을 되찾아가겠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