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오션플랜트,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하부구조물 만든다
상태바
SK오션플랜트,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하부구조물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해상풍력 본격 개화…시장 선점 효과 기대
▲ SK오션플랜트 안마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체결식. (왼쪽부터) 이승철 SK오션플랜트 대표이사, Jake Cho 안마해상풍력(주) 대표
▲ SK오션플랜트 안마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체결식. (왼쪽부터) 이승철 SK오션플랜트 대표이사, Jake Cho 안마해상풍력(주) 대표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SK오션플랜트가 우리나라 최초의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에 설치될 하부구조물을 제작한다.

SK오션플랜트는 안마해상풍력(주)이 개발한 '안마 해상풍력 프로젝트'의 하부구조물 제작 사업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PSA)로 선정, 이번 사업에 14MW급 풍력 터빈과 블레이드 및 타워를 지탱하는 하부구조물 재킷 38기를 제작·공급한다.

안마 해상풍력은 전남 영광군 연안에서 약 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안마도 인근 해상에 발전용량 총 532MW 규모의 해상풍력 단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14MW급 풍력발전기 38기가 설치되며 국내 최초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될 예정이다.

해상풍력단지 면적은 83.9㎢(약 2538만평)로 여의도 면적(약 2.9㎢)의 29배에 이른다. 오는 2024년 착공해 2028년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SK오션플랜트는 아시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하부구조물 제조 기업으로 대만, 일본 등에서 약 2GW 규모의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수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대만 해상풍력 시장 점유율은 약 44%에 달한다.

해상풍력 구조물의 글로벌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수주물량 확대를 위해 경남 고성에 총 면적 165만㎡ 규모의 신야드도 조성 중이다. 기존 야드(1, 2야드) 면적인 93만㎡에 신야드가 건설되면 SK오션플랜트의 생산기지는 여의도 면적에 육박하는 258만㎡(2.58㎢)에 이를 전망이다. 현재 1, 2야드의 연간 재킷 생산능력은 약 40기, 신야드가 완성되면 이 곳에서 1기당 4500t 규모의 부유체 약 40기도 생산 가능하다.  

SK오션플랜트는 신야드 건설을 계기로 앞으로 고정식, 부유식 하부구조물은 물론 해상변전소(OSS) 등 생산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