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정확히는 과학적으로 처리된 오염수…용어 변경 검토"
상태바
한총리 "정확히는 과학적으로 처리된 오염수…용어 변경 검토"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08월 30일 13시 2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수가 방류되는 게 아냐…IMF 사태라 부르는 것과 유사"
답변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용어 변경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 '수협 회장은 후쿠시마 처리수라고 부르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정부에서 용어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한 총리는 "마치 '오염수가 방류되고 있다. 핵폭탄과 같다'는 논리는 전혀 안 맞는 것"이라며 "오염수가 방류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기준에 의해서 처리된 그 오염수가 방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야기하는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거쳐서 처리된 오염수. 저는 이것이 과학적으로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일부 언론에서는 이미 '오염수 처리수' 이런 입장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지금은 혼재돼있는 것 아닌가 싶다"며 "분명한 것은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오염수 용어를 'IMF 사태' 표현에 빗대기도 했다.

한 총리는 "1997년 외환위기가 나서 IMF(국제통화기금)의 지원을 받고 했는데 그 후에 수십년간 우리가 IMF 사태라고 부르고 있다"며 "(외환위기는) IMF와 아무 상관 없는 일이다. 오히려 IMF가 지원해서 외환위기를 해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IMF 사태라고 부르는 것은 (오염수 용어 사용과) 유사한 것 아니냐고 생각한다"며 "정확히 얘기하면 과학적으로 처리된 오염수"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