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집중호우에 따른 농작물 침수 관리 당부
상태바
영광군, 집중호우에 따른 농작물 침수 관리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관수된 농작물 흙 앙금 제거 및 약제 살포해야
영광군청 전경
영광군청 전경

컨슈머타임스=이경재 기자 | 영광군(군수 강종만)은 최근 닷새간 지속된 연속 집중 호우로 인해 침수 피해를 입은 농작물에 대해 병해충 방제 등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침·관수된 벼는 가능한 한 일찍 물을 빼고 물이 빠질 때 긴 장대를 이용하여 오물을 걷어내고 물이 빠진 후에는 고압분무기를 이용하여 잎, 줄기에 묻어 있는 흙 앙금과 오물을 씻어 내야한다. 그리고 물을 뺀 후 곧바로 살균제를 처리하여 도열병, 흰잎마름병 등을 예방하여야 한다.

밭작물은 침수가 발생하기 쉬운 농경지를 중심으로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여 사전에 습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침수 포장은 배수 불량으로 생육 저조 및 병해충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곧바로 물을 제거한 후 쓰러진 작물을 세워주고,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기 흙을 보완 해주어야한다. 특히 배수 후 생육이 불량한 노지채소 등은 요소 0.2%액(비료 40g, 물 20L)을 잎에 뿌려 생육을 촉진시키고, 고추, 수박 등은 습해로 인한 무름병, 탄저병, 무름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곧바로 적용 약제를 살포하여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집중호우에 따른 작물 생육부진 및 병해충 발생이 우려된다."고 전하면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상황 해제 시까지 읍·면 현장기술지원반을 운영하여 침·관수 피해 농작물 관리요령 현장 지도 및 병해충 예찰 및 적기 방제 등에 더욱 힘쓸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