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암호모듈검증' 인력양성 '무료 전문교육 기초과정' 실시
상태바
KISA, '암호모듈검증' 인력양성 '무료 전문교육 기초과정'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모듈검증 온·오프라인 교육, 7월5까지 교육생 모집
(사진제공=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사진제공=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과 함께 암호 전문인력 양성 및 암호산업 육성을 위한 '2023 암호모듈검증 전문교육 기초과정'을 오는 7월 17일부터 7월 21일까지 5일 동안 진행한다고 밝혔다.

KIS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암호 기술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교육, 컨설팅 등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암호모듈 전문교육은 암호 기술에 특화된 교육의 부재로 인해 암호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가 부족함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20년에 처음으로 개설됐다. 이후 현재까지 3년 동안 약 1,300명 이상의 교육생을 배출했으며 교육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해도 향상 및 업무 활용에 도움이 됐다며 우수한 평가를 얻고 있다.

올해 교육은 이론 중심의 기초 과정부터 암호모듈 구현을 위한 심화 과정까지 2회 개설되며 기초 과정은 7월, 하반기 심화 과정 교육은 11월에 각 5일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암호 기술 및 모듈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해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 암호 수학 △블록암호, 해시함수 등 검증대상 암호 알고리즘 구조 △암호모듈검증 제도 및 시험 방법론 △암호모듈검증 시험 및 검증기준 해석 등의 내용을 다룬다. 

정보보호 및 암호제품 개발업체, 대학(원)생 등 암호 기술 및 모듈 개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기간은 오는 6월 21일부터 7월 5일까지 암호이용활성화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SA 박희운 보안기술단장은 "암호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는 만큼 이번 교육과정이 암호 산업에 대한 진입 장벽을 해소하기를 바란다"며 "KISA는 암호모듈 검증 서비스, 실무형 전문교육 과정 개설 등 지원을 확대해 신속한 암호모듈 검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