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건설사, 올해 규제 풀린 정비사업 마수걸이 수주는 어디?
상태바
주요 건설사, 올해 규제 풀린 정비사업 마수걸이 수주는 어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장용준 기자 | 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 중 6곳이 도시정비사업 부문에서 사상 최대 수주액을 달성했다. 올해도 경기 침체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해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수주전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올해 주요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마수걸이 수주지는 어디가 될지 예상해 본다.

현재 새해 첫 수주가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는 정비사업지는 세 곳으로 모두 서울과 수도권에서 오는 7일 시공사 선정총회가 예정돼 있다.

이 가운데 지난해 도시정비 수주액 9조3395억원으로 1위에 올랐던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마수걸이 수주의 주인공이 될 가능성이 높은 곳은 경기 고양시 '강선마을14단지 리모델링' 사업장이다.

강선마을14단지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캡처]

이 사업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일대에 지하 1층, 최고 25층 792가구를 수평‧별동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3층, 최고 29층 902가구로 탈바꿈시키는 프로젝트다.

현대건설은 수도권에서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사업을 처음으로 맡아 지난해 기세를 이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같은날 현대건설과 새해 마수걸이 수주 타이틀을 다툴 건설사는 지난해 막판 스퍼트를 내며 4조8943억원의 수주액을 달성해 4위에 오른 DL이앤씨다.

이날 서울 강북5구역 공공재개발 사업 시공사 선정총회가 있다. DL이앤씨는 지난해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해 올해 수의계약을 통해 시공사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서울 강북구 미아동 일대에 지하 5층∼지상 48층 높이의 아파트 688가구와 부대복리시설 등을 짓는 프로젝트다.

지난해 4조5892억원을 수주하며 막판에 5위로 처진 포스코건설도 마수걸이 수주에 나선다. 이날 서울 방배신동아파트 재건축사업의 시공사 선정 총회가 수의계약으로 치러진다. 이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공을 들였던 서울의 대형 사업장을 해를 넘겨 확보하면서 다시금 전의를 재정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업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일원 구역면적 3만7902.6㎡에 지하 3층~지상 35층, 7개동, 공동주택 843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이같이 대형 건설사들의 도시정비사업 수주가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서울시도 연초부터 재건축, 재개발규제 완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지난해부터 이어진 경기침체와 고금리, 공사 원자잿값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는 부동산 규제지역을 서울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와 용산구만 빼고 전면 해제하겠다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는 규제지역을 문재인 정부 이전 수준으로 되돌린 것이라는 평이다.

서울과 수도권 규제지역이 대거 해제되는 이번 조치로 그동안 대출 및 세제, 청약, 거래 등 집을 사고파는 모든 과정에 적용되던 규제가 풀리게 된다.

앞서 정부는 재건축사업의 걸림돌로 여겨지던 '안전진단'을 대폭 완화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국토부가 발표한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 방안'은 A~E등급으로 나뉘는 안전진단 평가 시 구조안전 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50%에서 30%로 줄이고, 주거환경과 설비 노후도 비중은 30%로 높이는 변화를 줬다.

판정 기준도 개선해 기존에는 평가 항목별 합산 점수에 따라 △재건축(30점 이하) △조건부 재건축(30~55점 이하) △유지보수(55점 초과)를 적용해 왔던 것을 올해부터는 조건부 재건축 점수를 45~55점으로 조정하고 45점 이하의 경우 바로 재건축 추진을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조건부 재건축 단지에 의무적으로 시행했던 2차 안전진단(공공기관 적정성 검토)은 지자체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시행한다.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개편도 정비사업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분양가 상한제는 택지비와 건축비에 가산비를 각각 더해 시세의 80% 이하로 분양가격을 묶는 제도다. 당초 주택가격 급등을 막겠다는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최근 분양가격이 경기 침체로 시장 가격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민간사업자가 공급을 연기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난해부터 경기침체로 미분양 사태가 이어지면서 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수주에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고금리에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한 금융 자금 지원과 더불어 규제 완화를 택한 것은 그나마 건설사들의 숨통을 틔워주면서 주택공급을 조금이나마 정상화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