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강일 59㎡ 아파트 분양가 3억대에 나온다…시세 ⅓ 수준
상태바
고덕강일 59㎡ 아파트 분양가 3억대에 나온다…시세 ⅓ 수준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11월 09일 14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공사, 500가구 토지임대부 공급 계획 발표…건물만 분양해 가격 낮춰
김헌동 사장 "국회 통과되면 연내 사전예약…토지임대료 선납방식 검토"
서울 아파트 단지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에 3억원대 아파트가 나온다. 인근 아파트 전셋값보다도 저렴한 수준이다.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은 9일 기자간담회에서 "고덕강일지구에 건물만 분양하는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아파트를 내놓을 계획"이라며 이르면 연내 사전예약을 받는다고 밝혔다. 예상 분양가는 전용 59㎡ 기준 3억5천만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김 사장은 "SH공사의 목적은 서울의 집값을 안정시키고 시민들의 집값 불안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며 "국회 통과만 잘 되면 연내 사전예약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H공사가 이날 공개한 고덕강일 8단지의 분양 원가는 전용 59㎡ 기준 3억717만원이다. 이중 건물 가격은 1억9천만원이다. 14단지의 분양 원가는 3억2천649만원, 건물 가격은 2억원이다.

김 사장은 새롭게 들어서는 아파트는 건물 가격이 3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여기에 SH공사의 수익을 포함해 3억5천만원 내외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근에 있는 강동리버스트 4단지 전용 59㎡의 매매 호가는 10억원, 전셋값은 4억∼5억원대에 형성돼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

분양가를 낮추면서도 아파트의 품질은 강남구 도곡동의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인 '타워팰리스' 수준이 될 것이라고 김 사장은 자신했다.

그러면서 "SH공사가 짓는 모든 아파트가 세계 어디에 내놔도 부끄럽지 않게 잘 지을 것"이라면서 "그래야 민간도 경쟁적으로 잘 짓고 민간과 공공이 경쟁하듯 건물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약은 19세 이상 무주택자 누구나 가능하다. 청약통장이 필요하지만, 예약을 취소하더라도 추후 청약 등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토지임대부 아파트는 건물만 분양하고 토지는 빌려주는 개념이어서 토지 임대료가 발생한다.

김 사장은 토지 임대료 부담에 대해 "매달 받기보다는 10년이나 50년 치를 선납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며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 책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