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회장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
상태바
김종훈 회장의 세계 현대건축 여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 클라우드나인 / 2만원

[컨슈머타임스 장용준 기자] 이 책은 건설사업관리 PM 분야 국내 1위 기업이자 글로벌 10위 기업인 한미글로벌의 김종훈 회장이 세계 주요 도시의 아이콘이 된 대표적인 현대건축을 소개해주는 인문 건축 여행서이다.

우리가 여행자로 주요 도시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마주하기 마련인 현대건축 앞에서 품게 될 궁금증인 "왜,누가,어떻게 지었고, 도시와 개인의 삶에 어떤 일들이 생겼는가?"에 대해 알려준다.

책장을 넘기면 건축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현대건축과 관련된 풍성한 이야기들과 접하게 된다. 저자가 건축물이 가진 상징성과 꼭 감상해야 할 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어주고 건축물에 투영된 세계관 등 숨은 가치와 의미에 대해 서술한 문장들은 흥미롭고도 친절하다.

이를 통해 독자는 시대와 사회의 아이콘이 된 현대건축을 통해 지금 시대의 고민이 무엇인지, 세계의 도시들이 어떤 방향으로 달려가는지, 우리의 삶을 담아낼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건축 이야기이지만 도시 이야기이자 그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잘 몰라도 된다고 생각해 온 건축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 삶에서 건축은 늘 함께했고 건축의 영향을 받으며 함께 살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주택에서 살고 빌딩과 사무실에서 일하며 학교에서 공부하고 호텔에 묵기도 하고 미술관이나 박물관에도 간다. 그 모든 공간에 건축이 있다. 건축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도 있다.

도시는 언제나 '사람을 위한 더 나은 건축'을 지음으로써 진화해 왔다. 우리가 아는 세계적인 도시 런던, 베를린, 뉴욕, 빌바오, 헬싱키, 빈, 시드니, 마르세유, 항저우, 말뫼 등은 좋은 건축이 어떻게 도시를 발전시키고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는지를 생생하게 증명해준다. 우리가 도시의 건축을 알아야 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도시와 건축의 미래는 전문가들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자고 한다. 도시의 건축을 바꾸는 것은 바로 우리 평범한 개인들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건축에 관심을 가지고 관점을 바꾸어보고 살고 싶은 도시를 그려보자는 것이다. 우리가 건축에 관심을 가지는 만큼 도시가 변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 삶의 방향도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