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尹 회동, 감사원 인사에 집무실 문제까지 '산넘어 산'
상태바
文-尹 회동, 감사원 인사에 집무실 문제까지 '산넘어 산'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3월 23일 08시 4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위원 2석 추천방식 '평행선'…끝까지 이견 못좁히며 회동 논의 공전
집무실 이전에 靑 공개 제동…尹측 반발하며 협의 더 '험로'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첫 회동이 표류하는 가운데, 감사원 감사위원 인선을 둘러싼 대립이 협상 공전의 핵심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여기에 집무실 이전 문제를 두고 양측의 정면충돌 양상이 빚어지며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 전망은 한층 어두워진 형국이다.

이날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청와대 이철희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의 실무협의 과정에서는 감사원 인사 문제가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로 거론됐다고 한다.

그동안 한국은행 총재, 감사원 감사위원 2자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등 4곳 주요 직책의 인사권 문제에 대해 견해차가 큰다는 점이 꾸준히 거론돼 왔다.

윤 당선인 측에서는 해당 자리들에 대한 인사를 청와대가 결정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현재 청와대가 지명하는 사람들로 감사원이 채워질 경우 다음 정부에서의 감사 업무나 선관위 업무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청와대는 법률상 인사권이 문 대통령에게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사실상 인사에서 손을 떼라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결국 인사권을 문 대통령이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은행 총재의 경우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ㆍ태평양담당 국장 내정설이 나오는 등 다른 자리들은 조금씩 거리가 좁혀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감사위원 2석에 대해서는 끝까지 평행선을 이어갔다고 한다.

물론 협상 도중에는 두 명 가운데 한 명을 청와대가, 다른 한 명을 윤 당선인 측이 추천하는 등의 방안도 거론되고, 상대가 '비토'를 하는 카드에 대해서는 강행하지 않기로 하는 방안 등도 언급됐다고 한다.

그러나 이같은 '절충안' 역시 끝내 최종 합의로 이어지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문제를 두고 청와대가 사실상 제동을 걸자, 양측의 회동 협의가 더욱 꼬이게 된 모습이다.

윤 당선인 측에서는 청와대가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승인을 공개적으로 거부하는 상황에서 더는 논의 진전이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