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용산 이전' 제동에 尹측 "대선불복"…신구권력 초유의 충돌
상태바
文 '용산 이전' 제동에 尹측 "대선불복"…신구권력 초유의 충돌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3월 22일 09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국민 브리핑 하루만에 文 공개우려 표명…예비비 상정 '빨간불'
靑 "안보 우려" 앞세워 강경론 급선회…국민의힘 "볼썽사납다" 반발
文-尹 회동 조율도 표류, 얼어붙는 인수위 정국…극적 출구 찾을까

정권교체기 신·구권력이 또 한 번 정면으로 충돌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놓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에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제동을 걸면서다.

'안보적 위험 때문'이라는 청와대 설명과 별개로 사실상 윤 당선인이 첫 역점사업으로 내놓은 '용산 시대' 구상을 문 대통령이 단 하루 만에 가로막는 모양새가 됐다는 점에서 그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윤 당선인 측에서는 "대선 불복"이라는 비판까지 터져나오는 등 인수위 정국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이런 상황일수록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을 통한 '정치적 해결'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정작 회동 일정 조율을 위한 실무협상도 공전하고 있어 당분간 대치 국면을 해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예비비 칼자루' 쥔 文…안보공백 우려 앞세워 尹 구상 '급제동'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8시께에는 YTN 라디오에서 "당선인 국정운영 방향을 존중하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윤 당선인의 이전 구상에 '우호적'인 메시지를 냈다.

그러나 이날 오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 실무협의를 맡은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의 회동이 '빈손'으로 끝나고, 그 직후에는 청와대의 기류가 '강경론' 쪽으로 선회했다.

박 수석은 오후 4시 브리핑에서 "(이전계획에) 무리한 면이 있다"며 "갑작스러운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정부는 인수위에 이런 우려를 전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예산권'과 '통수권'을 갖고 있음을 부각하며 대립 구도에서 주도권을 가져오려 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 '용산시대' 로드맵 차질…尹측은 "대선불복" 강력 반발

이날 청와대의 '공개 우려표명'에 따라 5월 10일 청와대를 완전 개방하고 용산에서 집무를 시작하려 했던 윤 당선인의 구상은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예비비 사용 등에 대한 현 정부의 협조가 없다면 윤 당선인이 취임 전 국방부 이전과 청사 리모델링 작업 등을 완료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윤 당선인 측 내부에서는 당혹스러운 기색도 감지됐다.

윤 당선인 측에서는 정부와의 협조에 문제가 없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지만 결국 청와대의 '비토'가 현실이 됐기 때문이다.

일단 윤 당선인 측에서는 집무 시작은 용산이 아닌 통의동 사무실에서 할 것이라면서도 "5월 10일 0시 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며 '맞불'을 놓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윤 당선인 측과 국민의힘은 청와대를 향해 '대선 불복' 프레임을 내세워 역공을 펼쳤다.

한 관계자는 "우리 정부를 처음부터 곤경에 빠뜨려 흔들려는 것"이라며 "철저히 대선 불복으로 가겠다는 것이고 문 대통령이 깃발 들고 나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文-尹 회동 조율도 헛바퀴…극적 출구 찾을까

정치권에서는 지금과 같은 신·구 권력 간 초유의 대립구도는 양측 모두에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서도 정권의 효율적 인수인계를 하는 대신 '발목'을 잡았다는 비판에 처할 수 있고, 윤 당선인 역시 전 정권과의 갈등으로 임기 초반 안정적 국정운영의 토대를 다지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상당한 짐이 될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빨리 회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럼에도 회동 일정을 잡기 위한 실무협의 역시 제자리걸음을 벗어나지 못하는 등 인수위 정국은 '총체적 혼란'에 빠진 듯한 모습이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