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탑 레스토랑 안전시설 미흡해 '추락 위험'
상태바
루프탑 레스토랑 안전시설 미흡해 '추락 위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KR20171130069700030_02_i.jpg

[컨슈머타임스 이승주 기자] 최근 루프탑(옥상 외식시설·rooftop) 레스토랑과 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대부분 업소의 난간이 낮아 추락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서울∙경기와 6대 광역시 소재 28개 옥상 외식시설에 대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루프탑은 건물 옥상에 천막∙테이블∙인테리어 소품 등을 설치해 전망을 감상하며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설이다. 최근 도심 속 야외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별다른 안전기준은 없다.

조사대상 업소 28개 중 13개는 난간 높이가 관련기준 120㎝보다 최소 3.0㎝~최대 59.6㎝ 낮았다. 난간이 가장 낮은 업소는 높이가 60.4㎝에 불과해 추락 사고 위험이 높았다.

8개 업소는 옥상 난간 살이 없어 어린이가 쉽게 밟고 올라갈 수 있는 가로 형태였고 세로 형태인 1개 업소도 살 간격이 107.9㎝로 넓었다. 나머지 19개 업소는 '전면 강화유리∙콘크리트', '격자 무늬' 등의 난간을 설치해 추락 위험은 낮았다.

난간 옆에 밟고 올라갈 수 있는 시설물을 비치, 안전사고 위험 있는 업소는 13개로 난간의 실제 유효높이가 15.0㎝까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난간과 테이블이 가까워 식기 추락 우려 있는 24개 업소는 난간과 테이블 사이가 참고기준91.4㎝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다.

현재 옥상 외식시설 영업은 면적 신고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불법행위에 해당되지만 단속이 미흡한 실정이다.

일부 지자체는 특정 지역 옥상 내 식품접객영업을 허용했지만 영업시간, 안전시설, 소방시설 구비 등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것으로 확인 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안전관리 강화와 안전 관리기준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