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사드보복 피해' 무역업체 지원 본격화
상태바
중기청 '사드보복 피해' 무역업체 지원 본격화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4월 03일 15시 5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청 '사드보복 피해' 무역업체 지원 본격화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중소기업청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으로 피해를 본 무역 기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

중기청은 지난달 설치한 중국대응 태스크포스(TF)의 활동 영역을 넓혀 이달부터 긴급경영안정자금, 중국인증, 단기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매출감소 등 피해가 구체화한 기업에는 지원 조건을 완화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청요건에 '보호무역 피해 기업'을 추가하고 예산을 750억원에서 1250억원으로 확대했다.

검역∙허가 등 인증 관련 애로를 겪는 기업에는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을 통해 중국인증획득 과정을 지원하고 별도 인증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기업에는 전문가를 연결해준다.

통관지연∙계약파기 등 현재 진행 중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지 민간전문가를 활용한 '단기 컨설팅 사업'도 운영한다.

사업에 선정된 기업에는 각 350만원의 단기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고, 중국에서 활동 중인 25개 '해외민간네트워크'과 1대1로 매칭해 문제 해결을 돕는다.

대중 무역에서 피해를 겪는 기업은 전국 14개 지방수출지원센터를 통해 피해사례를 접수하면 필요한 지원을 안내받을 수 있다.

중기청은 지방수출지원센터로 지난달까지 총 167건의 대중무역 애로가 접수됐고, 통관검역 관련 애로가 6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계약지연 관련 애로가 47건으로 뒤를 이었고, 대금지연이 8건, 불매가 3건, 기타가 35건이었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산업부∙외교부∙관세청 등 관련 부처와 협력해 대중 무역 피해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