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체제 개편 앞두고 잇단 구설수 "난감하네"
상태바
네이버 체제 개편 앞두고 잇단 구설수 "난감하네"
  • 안은혜 기자 aeh629@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09일 07시 5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점' 시장경쟁 저해 우려∙재단에 피소…한성숙 위기관리 가능할까
   
 

[컨슈머타임스 안은혜 기자] 네이버(NAVER)가 체재 개편을 앞둔 가운데 포털 독점으로 시장경쟁을 저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자사 통번역 앱에 대한 품질 논란 등 잇단 구설수에 몸살을 앓고 있다.

취임과 동시에 한성숙 대표 내정자가 대내외적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할 지 주목된다.

◆ 연매출 4조 네이버, 독점 우려

지난 8년 간 네이버를 이끌던 김상헌 대표가 고문으로 물러나고 한성숙 서비스 총괄 부사장이 수장 자리에 앉을 예정이다.

한성숙 부사장은 첨단 기술을 일상으로 끌어들여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중화 시킨다는 '기술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약속했다.

네이버는 내달 주주총회에서 7명의 이사회 구성(김상헌 대표, 이해진 의장, 황인준 라인 최고재무책임자, 사외이사 이종우∙김수욱∙홍준표 교수, 정의종 변호사)에도 변화를 예고했다.

7명의 등기임원 가운데 김상헌 대표는 고문으로, 네이버와 라인의 등기임원을 겸직하고 있는 황인준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라인 이사회에서만 활동한다. 새로운 사외이사로는 박상진 CFO, 신중호 라인 글로벌총괄책임자(CGO), 윤재승 대웅제약 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변화를 앞두고 있는 네이버가 연이은 구설수에 휘말려 골머리를 썩고 있다.

지난달 26일 네이버는 2016년 실적을 공시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연 매출액이 전년 대비 23.6% 증가한 4조22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조1020억원, 당기순이익은 7672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2.7%, 48.4% 늘었다.

IT 업계 상장사 가운데 매출 4조원 돌파는 실로 놀라운 성적이다. 하지만 네이버가 포털을 독점하는 체제가 만들어짐으로써 시장경쟁 저해를 초래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최근 네이버는 정부 요청으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삭제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녹색소비자연대 ICT연구원 관계자는 "행정기관 등의 요청이 있을 시 검색어를 제외할 수 있다는 네이버의 내부 지침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고, 정부의 인터넷 통제를 구조화할 수 있는 독소조항"이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지난 2012년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전문가들과 그런 규정을 만든 적이 있지만 실제 실행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 한성숙 네이버 대표 내정자

◆ 자사 앱 품질 논란·재단과 갈등 빚어

최근 이용자들 사이에서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통번역 앱 '파파고'(papago)에 대한 품질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입니다'를 'Sea Of Japan, not donghae'로 반대 번역하고 '동해'를 단순 알파벳인 'donghae'로 표기했다. 또 다른 문장 '다케시마가 아니라 독도입니다'는 'Takeshima is Dokdo as well'(다케시마는 독도이기도 하다'라고 잘못 번역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특정 부정문에 대한 번역의 경우 제대로 학습되지 않아 오류가 나온 것이라며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설상가상으로 이달 초 네이버가 중소상공인을 위해 설립한 공익재단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이 '미지급 출연금 400억원 중 200억원을 달라'는 취지의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희망재단은 2014년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면하는 조건으로 운영하기로 한 비영리기관으로, 중소기업중앙회∙소상공인연합회∙네이버가 공동 운영하고 있다. 당초 네이버가 500억원을 출연할 계획이었지만 운영을 둘러싼 내홍으로 100억원만 지급한 상태다.

네이버가 나머지 출연을 보류한 이유는 희망재단 소관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2015년 감사에서 기금 100억원 일부를 중기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측 간부가 부당 사용한 사실을 감사 결과 밝힌 데 따른 것이었다.

재단 측은 미래부의 시정 요구에 따라 부당 사용 기금을 돌려주고 책임자를 징계했다며 나머지 출연을 요구했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

네이버 측은 "합리적 해결 방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