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배우자 5년 이내에 신청하면 국민연금 나눠가진다
상태바
이혼 배우자 5년 이내에 신청하면 국민연금 나눠가진다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05월 03일 09시 0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혼 배우자 5년 이내에 신청하면 국민연금 나눠가진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부부가 이혼하면 국민연금의 분할을 청구해 나눠 가질 수 있다. 지금까지는 국민연금 수급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 이내 청구해야 했지만 앞으로 '5년' 이내로 늘어나 이혼한 배우자의 분할연금 수급권리가 한층 강화된다.

3일 보건복지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개정안은 이달 중순 열릴 예정인 19대 마지막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이르면 6개월 뒤인 11월 말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이혼한 배우자도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법정 존속기간인 5년의 제척기간이 지나면 분할연금을 청구할 수 없다.

또 분할연금 수급권자가 이혼했던 원래 배우자와 재결합할 때는 분할연금 수급권을 포기하겠다고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분할연금 수급권은 신청일로부터 사라지고 재결합한 원래 배우자는 분할 전의 온전한 노령연금을 받게 된다.

분할연금을 청구해 받는 데는 조건이 붙는다. 먼저 법적으로 이혼해야 한다. 이혼한 배우자가 노령연금을 타야 하고 이혼한 배우자와의 혼인 기간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낸 기간이 5년 이상이어야 한다. 분할연금을 청구한 본인이 노령연금 수급연령에 이르러야 한다.

분할연금 수급권을 얻으면 이혼한 배우자가 숨져 노령연금 수급권이 소멸하거나 정지되더라도 이에 상관없이 분할연금을 받을 수 있다. 2007년 국민연금법 개정으로 분할연금 수급권자는 재혼하더라도 계속해서 분할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다만 분할연금 수급권을 얻기 전에 이혼한 배우자가 숨져 노령연금 수급권이 소멸했거나 장애 발생으로 장애연금을 받으면 분할연금을 받을 수 없다.

올해 1월 말 분할연금 수급자는 총 1만5043명이다. 성별로는 여자가 1만3298명(88.4%)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남자는 1745명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해마다 황혼이혼이 늘면서 분할연금 수급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