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관계형금융 전 업종으로 확대된다
상태바
은행권 관계형금융 전 업종으로 확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 관계형금융 전 업종으로 확대된다

[컨슈머타임스 조선혜 기자] 은행권 '관계형금융' 지원대상 업종이 현행 제조·정보통신기술업에서 모든 업종(부동산업 제외)으로 확대된다.

29일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관계형금융 가이드라인이 전일 개정됐다.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된다.

부동산업은 담보 위주의 일회성 대출이 많은 성격을 고려, 관계형금융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관계형금융이란 신용등급과 재무상황 등 정량적 정보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에 대한 지속적 거래나 접촉을 통한 정보를 바탕으로 장기 대출자금 등을 지원하는 금융 방식이다.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이라도 대출 심사자가 기업의 사업전망이 양호하다고 판단하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게 된다.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은행권 관계형 금융지원 실적을 보면 지난 2014년 11월 은행권이 관계형금융 활성화 방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후 작년 12월까지 1조8637억원의 자금공급이 이뤄졌다.

관계형금융 활성화를 위해 은행과 기업이 체결한 업무협약은 5308건으로 나타났다.

지방은행이 9181억원을 공급해 가장 큰 실적을 올렸다. 시중은행이 5953억원, 특수은행이 3503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4∼6등급의 중위권 신용등급 기업에 대한 대출 비중은 관계형금융이 82.0%로 일반 중소기업 대출보다 6.9%포인트 높았다. 신용등급이 다소 낮더라도 사업전망에 양호한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신용대출의 경우에도 관계형금융(34.5%)이 기존 중소기업 대출(24.1%)보다 10.4%포인트 높아 담보 위주 대출 관행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