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 대리점 카드수수료 인하 우려…협회 비상총회 개최
상태바
밴 대리점 카드수수료 인하 우려…협회 비상총회 개최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5년 12월 13일 09시 5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밴 대리점 카드수수료 인하 우려…협회 비상총회 개최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정부가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방침을 밝히면서 업계 신경전이 지속되는 가운데 밴 대리점들 사이에서도 '불똥'이 튈 수 있다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밴 대리점의 연합체인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KOCA)는 지난 8일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오는 22일에는 비상총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밴 대리점은 밴사를 대신해 가맹점을 모집하고 각 가맹점에 신용카드 단말기를 설치·관리해주는 등의 업무를 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대형 가맹점들은 대부분 밴사와 직접 계약하기 때문에 밴 대리점이 관리하는 가맹점 중에는 개별·영세 가맹점이 많다.

신용카드 수수료가 인하돼 카드사들이 비용 절감에 나서면서 '먹이사슬'의 가장 하단에 위치한 밴 대리점들은 수수료 수입이 급감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사로잡혀 있다.

밴 대리점들은 무서명 거래가 확대됨에 따라 카드사들이 영세 가맹점에 대해서도 전표를 수거하는 매입 수수료를 없애려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밴 대리점 업계는 수수료 수입의 두 축 가운데 하나인 매입 수수료가 사라지고 승인 수수료만 남는다면 수입이 절반 이하로 줄어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걱정하고 있다.

KOCA 조영석 사무국장은 "밴사가 카드사에서 승인 1건당 받는 수수료가 대략 100∼110원이고 이 중 55∼60원이 밴 대리점으로 온다"며 "매입 수수료가 사라지면 대리점이 받는 수수료는 20∼30원으로 뚝 떨어진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밴 대리점 업계는 이번 비상총회에서 의견을 모아 금융당국과 카드업계 등을 향해 목소리를 내려 하고 있다.

밴 대리점 업계는 먼저 매입·승인 수수료를 통합 관리해서 수수료가 인하된 만큼을 밴 업계와 분담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5만원 이하 무서명 거래 시기도 늦춰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가 입법예고한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과 감독규정에 따라 내년 1월 말부터 5만원 이하 무서명 거래가 활성화될 예정이다.

조 사무국장은 "수수료의 조정 필요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밴 대리점 업계는 지금 사업을 접어야 할 정도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