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KB금융 'LIG손보 자회사 편입' 심사 착수
상태바
금융당국, KB금융 'LIG손보 자회사 편입' 심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남세진 기자] 금융당국이 KB금융지주의 LIG손해보험 인수를 승인할지에 대한 심사에 착수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KB금융지주가 LIG손보를 자회사로 편입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금융감독원에 세부 심사를 위탁했다"며 "결과가 나오는대로 위원회에 상정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인수합병의 승인 여부는 신청 접수 후 2달 이내에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 이에 따라 이달 말쯤이면 금융위 회의를 통해 결론이 도출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KB지주와 LIG손보의 경영건전성, 경영상태, 인수에 따른 전반적인 사업계획의 타당성 등을 심사 중이다. 이와 관련된 서류를 금융위로부터 넘겨받았다.

KB지주와 LIG손보에 대한 경영평가 결과도 심사대상에 들어간다.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KB금융지주의 경우 경영평가 2등급을 받아 인수 부자격 요건(3등급 이하)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최종 심사결과가 나와봐야겠지만 현재로서는 인수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국민은행이 2011년 카드를 분사하면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KB의 사업계획 타당성 부분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카드는 은행에서 분사할 때 은행이 보유한 고객 정보를 이관하면서 비카드정보(순수 은행의 고객 정보)를 삭제하겠다고 사업계획서에 명시했으나 이를 삭제하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의 빌미가 됐다는게 금융당국의 해석이다.

KB금융은 이달 말 금융당국의 승인이 떨어지면 오는 10월1일부터 LIG손보를 KB손보로 이름을 바꿔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KB금융지주는 지난 6월 인수경쟁끝에 LIG손보의 우선 인수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LIG그룹과 LIG손보의 지분 19.47%를 6850억원에 인수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었다.

인수작업이 원만히 마무리되면 KB금융지주는 12개 계열사에 금융 전분야를 망라하며 직원 수 2만8500명, 자산 408조3000억원, 당기순이익 1조5000억원의 종합금융그룹으로 탄탄한 위상을 갖추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