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오일마사지' 성희롱 논란 재점화 '곤혹'
상태바
르노삼성 '오일마사지' 성희롱 논란 재점화 '곤혹'
  • 여헌우 기자 yes@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6월 05일 07시 2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책위 결성 르노-닛산그룹에 '항의서한'…"문서유출은 별개사안"
   
▲ 지난달 2일 서울 신라호텔 앞에 모인 전국여성노조와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민변 여성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르노삼성의 직장 내 성희롱 사건 해결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 사진)

[컨슈머타임스 여헌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 프랑수아 프로보)가 올해 초 문제가 됐던 사내 성희롱 논란을 잠재우지 못해 곤혹스런 상황을 맞고 있다.

자체 결성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항의 서한을 프랑스 르노-닛산 그룹에 발송할 정도로 분위기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경영진의 위기관리 능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음은 물론이다.

◆ 회사의 부적절한 대응 도마

4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공대위는 최근 프랑스 르노-닛산 그룹 경영진에 항의 서한을 발송했다. 르노삼성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피해자를 괴롭히고 있다는 내용이 골자다.

르노삼성의 성희롱 논란은 올해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팀장이 같은 부서 여직원에게 '오일 마사지를 해 주겠다'는 식의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1년 여간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해온 것.

사건 이후 르노삼성은 가해자에게 2주 정직이라는 '솜방망이' 처벌을 내렸다. 반면 피해자를 상대론 대기발령을 내리는 조치를 취해 비난여론에 휩싸였었다.

여성단체 등을 중심으로 파문이 확산, 성희롱 사건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피해자는 지난달 복직했으나 업무량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부서 내에 인력을 추가로 편성한 영향이었다. 피해자를 '왕따'로 만들려 한다는 의혹이 사내 안팎에서 새나오고 있다.

르노삼성은 피해자가 성희롱 사실을 알리기 위해 수집한 사내 서류를 두고 '절도죄'에 해당한다며
고소했다.

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회사 측은 피해자를 상대로 낸 형사고소를 취하하지 않고 있으며 (소송) 결과에 따라 다른 징계를 내릴 수도 있다며 오히려 피해자를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의 서한 관련) 프랑스 본사에서는 아직 항의서한에 대한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다른 국제 단체와의 연대 강화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아직 해결되지 않은 숙제"

업체 측은 진행 중인 소송과 성희롱 사건은 별개의 문제라고 주장한다. 피해자가 회사 기밀 문서를 무단으로 유출한 것에 대한 소송만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가해자에게는 징계를 내렸고 피해자는 대기발령에서 복귀해 정상적으로 출퇴근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문서 유출 문제 등은 성희롱 사건과 별개의 문제인 만큼 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사실이 나오면 그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여성민우회 관계자는 "성희롱 피해자가 계속해서 2차 피해를 입고 있다는 점에서 이 논란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숙제"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신고 접수, 조사, 가해자의 징계, 피해자 보호 조치 등 전체적 처리 과정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진행해 확실하게 매듭을 지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