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대우건설 감리 투입 인원 늘려라"
상태바
최수현 "대우건설 감리 투입 인원 늘려라"
  • 이지연 기자 j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4년 02월 14일 08시 0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지연 기자]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대우건설 분식회계 혐의에 투입된 감리 인원을 늘리라고 지시함에 따라 금감원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14일 "대우건설은 사업장이 방대하고 검토해야 하는 서류도 많은데다 사안의 중대성도 있기 때문에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의 지시에 따라 최근 감리 담당 인원을 2배로 늘렸다"고 밝혔다.

특히 대우건설의 회계처리기준 위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 이는 대우건설의 지분을 가진 산업은행의 연결 재무제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칫 산업은행에 대한 특별 검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이런 점을 감안해 대우건설에 대한 감리 결과에 따라 산업은행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대우건설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이 100% 지분을 가진 'KDB밸류 제6호 사모펀드'로 대우건설 지분 50.7%를 보유하고 있다.

또 대우건설의 분식회계가 드러나면 산업은행뿐 아니라 외부감사를 맡았던 삼일회계법인에 대한 조치도 불가피해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12월 대우건설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제보를 받은 뒤 상당한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감리에 착수했다.

특히 전날 대우건설이 지난해 6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적자가 났다고 공시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자 감춰진 부실요인을 한꺼번에 반영한 것이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건설은 전날 공시에서 작년 매출액이 8조8357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7.5% 늘었으나 영업손실은 1110억원, 당기순손실은 6279억원을 내며 전년 대비 적자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감리작업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애초 6개월 정도를 예상했으나 인원이 확충됨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에 결과를 낸다는 방침이다.

분식회계 관련 혐의 소식 때문에 자칫 대우건설의 해외 수주 등 정상적인 사업활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그러나 감리 작업이 회계처리기준 위반 여부에 대한 점검에 국한될 뿐 비자금이나 정치권 로비 등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도 없고 조사할 권한도 없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보에 상당한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는 판단에 따라 감리에 착수했지만 제보에 비자금이나 로비 등의 내용은 한 글자도 언급돼 있지 않다"며 "우리는 그런 내용에 대한 조사권한이 없으므로 만일 그런 내용이 있었다면 이는 검찰에 이첩해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