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G20 정상회의 개막
상태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G20 정상회의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성수 기자] 시리아 사태로 중동 지역에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5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공식 개막했다.

G20 정상회의는 G20 회원국 정상과 스페인, 에티오피아, 카자흐스탄 등 6개 초청국 정상, 유엔과 국제통화기금(IMF) 등 7개 국제기구 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정 러시아 시절 수도였던 상트페테르부르크 도심에서 서남쪽으로 약 20km 떨어진 핀란드만 연안의 콘스탄티노프궁에서 막을 올렸다.

의장국인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회의 시작 전 궁전 입구에 혼자 서서 회의장에 도착하는 각국 정상들을 일일이 맞아 악수를 나눴다.

거의 마지막으로 회의장에 도착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도 반갑게 악수하며 간단한 인사를 주고받았다. 참석자들은 오후 5시 무렵 회의장에 모두 입장했고 20분쯤 뒤 회의가 시작됐다.

푸틴 대통령은 개막 연설에서 "G20의 노력으로 많은 문제가 해결되거나 통제되고 있지만 세계경제를 균형잡힌 성장 궤도로 되돌려 놓으려는 과제는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구조적 위기와 심각한 경기 침체 요인들이 유지되고 있다"며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정상들의 건설적 논의를 촉구했다.

푸틴은 시리아 문제를 회의 의제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일부 회의 참석자들이 원래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국제정치 현안, 특히 시리아 사태 등을 논의하자고 요청해왔다"며 "이와 관련한 논의를 오늘 업무 만찬 시간에 하자"고 말했다.

푸틴의 연설에 이어 곧바로 '성장과 세계경제'를 주제로 한 제1세션 토의가 시작됐다. 이 세션에서 발표에 나선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G20 회의에서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미국의 출구 전략과 관련 "양적완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합리적 한도 내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20 정상들은 또 만장일치로 경제성장 촉진을 위한 행동 계획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1세션 토의가 끝난 후 정상들은 본 회의장인 콘스탄티노프궁에서 인근 페테르고프의 '여름궁전'으로 이동해 업무만찬을 이어갔다. 푸틴 대통령의 제안으로 전격적으로 의제에 포함된 시리아 사태와 원래 의제였던 '성장과 포용적 개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회의 장소 이동 때는 혼선도 빚어졌다. 대다수 정상이 2대의 버스에 나눠타고 콘스탄티노프궁에서 페테르고프로 이동했지만 오바마 대통령과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은 양자 면담 때문에 늦어져 버스에 오르지 못했다. 이 때문에 호세프 대통령은 20분 늦게 만찬장에 도착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그보다 또 10여분이 지나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회의 이틀째인 6일 정오부터 재개될 제2 세션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투자'를 주제로 한 토의가 이어지고 업무오찬에선 '성장과 무역' 의제를 다룰 예정이다.

경제 문제 협의체란 G20의 본래 성격에도 올해 정상회의에선 시리아 사태가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시리아 군사개입에 대한 국제사회의 찬반 여론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세계 주요국 정상들이 모두 모인 자리인 만큼 피해갈 수 없는 주제가 됐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푸틴 대통령은 이 문제를 업무만찬 의제에 전격적으로 포함시켰다. 그 후로도 시리아 공습을 추진하는 미국과 군사개입에 강하게 반대하는 러시아를 중심으로 나누어질 두 진영이 서로 자신들의 주장을 설득하기 위한 치열한 외교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G20 회의장에선 활발한 다자 및 양자 외교도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푸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회동이 관심을 모은다.

G20 개최를 앞두고 전 미 중앙정보국(CI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의 러시아 임시 망명과 시리아 군사공격에 대한 이견 등으로 심각한 외교적 마찰을 빚었던 푸틴과 오바마 대통령은 별도의 양자회담 일정을 잡지 않았다.

하지만 두 정상이 논의해야 할 양자 문제와 국제 현안이 산적한 만큼 G20 회의 기간에 어떤 식으로든 별도 회동이 이루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