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을 지키는 현장 사람들 "안심하고 드세요"
상태바
식품안전을 지키는 현장 사람들 "안심하고 드세요"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2월 05일 08시 2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안전, 농식품부가 있어 든든해요!] ⑦ "쇠고기이력제∙원산지표시 등 제도 정착 소비자 관심 필요"

   
 
[컨슈머타임스]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탁 안전'을 지키기 위해 쇠고기 이력제, 원산지 표시제,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수입 농축산물 검역 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제도 활성화와 개선을 위해 일하는 '식품 파수꾼'들은 오늘도 뛰고 있다.

농식품부 방역총괄과 양성철 주무관, 소비자안전정책과 김기성 사무관, 안전위생과 곽기형 사무관을 통해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똘똘 뭉친 현장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쇠고기, 안심하고 드세요"

방역총괄과 양성철 주무관은 스마트폰을 꺼내 '안심장보기' 앱을 먼저 보여준다. 쇠고기 이력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 것이다.

 

 

   
 

 

쇠고기이력제는 소가 태어나면 '개체식별번호'를 부여해 귀표를 부착하는 것부터 시작해 매매∙도축∙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등 소비자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한우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양 주무관은 "개체식별번호는 사람으로 따지면 '주민등록번호'로 보면 된다"며 "식별번호 12자리를 입력하면 국내산의 경우 소의 출생, 도축, 가공 등 전 유통 단계별 조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쇠고기이력제 시행 이후 이력시스템을 활용해 방역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게 됐고 원산지 둔갑판매 방지는 물론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이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 일조한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는 양 주무관. 그는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이 큰 학교급식 까지도 이력추적이 가능해져 우리 아이들의 먹거리를 보다 안전하게 지켜가고 있다"고 말했다.

◆ "원산지표시제 정착에 소비자 관심 필요"

   
 
소비자안전정책과 김기성 사무관은 원산지표시제도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느라 고민이 깊다.

원산지표시제도 도입 이후 허위 표기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위반 업소들이 있기 때문이다.

김기성 사무관은 "소비자들 스스로 음식점 등을 이용할 때 원산지표시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표시가 제대로 안된 경우 반드시 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점주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노력만으로도 제도 정착은 더욱 빨리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밥을 먹기 위해 식당을 찾는 경우 원산지표시제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고.

"소비자들에게 원산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허위 표기 등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는 김 사무관의 목소리에서는 의지가 느껴진다.

◆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보람"

안전위생과 곽기형 사무관은 농산물우사관리(GAP) 제도를 담당하면서 농민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일이 잦아졌다.

곽 사무관은 "농민들은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가 까다롭다고 하고 정부 입장에서는 인증 체계를 철저히 관리해야 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며 "제도의 취지를 벗어나는 요구는 들어줄 수 없지만 제도적 틀 안에서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GAP 인증은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유통까지 제품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또는 유해생물 등을 관리하는 제도다 보니 엄격히 관리돼야 한다는 것이다.

   
 

곽 사무관은 GAP 인증을 받고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농장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낀다. 그는 "GAP 인증으로 모든 농가 소득이 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연 소득 1억원 이상의 당귀 작목반, 깻잎∙파프리카 농가는 자발적으로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자체나 농촌진흥청 등 농가 생활과 밀접한 기관들과 연계해 GAP 인증과 관련한 교육을 확대해 갈 것 계획도 밝혔다.

곽 사무관은 수줍은 듯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업무를 통해 느끼는 보람"이라고 말했다. <후원 : 농림수산식품부>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