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헌 롯데百 사장 "맞춤형 마케팅 나서야"
상태바
신헌 롯데百 사장 "맞춤형 마케팅 나서야"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3월 14일 13시 4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헌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본부 신임 사장은 14일 고객관계관리(CRM)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신 사장은 이날 "변화하는 고객들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 영업을 해야한다"며 "고객들을 심층 분석하라"고 지시했다.

30∼40대 직장인 엄마(워킹맘)의 씀씀이가 어떤지 자기 옷을 직접 고르는 남자들은 얼마나 많은지 변화하는 고객들을 이해하고 적합하게 영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 그 지다.

롯데백화점은 이에 따라 고객 분석을 위한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핵심고객층으로 워킹맘, 로엘적, 베이비부머 세대 등을 분류해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점심때나 퇴근 후 저녁 시간에 백화점을 들르는 워킹맘을 위해 짧은 시간에 밥을 지을 수 있는 '9분 압력밥솥' 등의 절약형 상품을 늘리고 이들이 오는 시간에 수선이나 배송 쿠폰을 증정하는 식이다.

또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부족한 워킹맘들을 위해 '자녀와 함께하는 문화센터 강의' 또는 '엄마와 함께하는 요리교실' 등의 체험형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로엘족은 옷이나 화장품 등 자신의 이미지 형성에 관계 있는 상품을 직접 고르는 등 패션을 아는 30∼40대 남성 고객,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남성 우량 고객으로 분류한다.

이들은 전통적인 남성 고객의 특징과 함께 패션, 뷰티 등 미적인 요소와 가족에 대한 소비가 적극적이라고 한다.

롯데백화점은 여성 중심의 광고 체제에서 탈피해 남성만을 위한 상품으로 구성된 쿠폰북을 제작해 발송할 예정이다.

또 이들을 위한 와인 클래스 등의 강좌를 개설하고 IT제품 등의 사은품도 개발하기로 했다.

1955∼1963년에 태어난 베이비부머는 은퇴 후 시간을 '제2의 인생'으로 여기고 자신을 돌보면서 여가를 즐기는 것에 관심이 많다고 롯데백화점은 분석했다.

이들 고객을 위한 레저용품이나 식품을 제안하는 행사를 열고 자산관리 등의 강연회도 마련할 방침이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