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풍교사 승소 '무차별 구타는 어쩌고…'
상태바
오장풍교사 승소 '무차별 구타는 어쩌고…'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1월 05일 21시 4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이 초등학생을 구타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으로 논란을 일으킨 '오장풍' 교사에게 내려진 해임처분을 취소하라고 판결했다.

5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는 제자를 여러 차례 체벌한 이유로 지난 2010년 9월 해임된 교사 오모(54)씨가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해임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교육공무원 징계령에 따르면 징계권자인 기관장은 징계위원회에 '해임'을 특정해서 요구할 수는 없다"며 "다만 중징계와 경징계를 택해 의결은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는 징계위가 독립적으로 적정한 징계 수위에 대한 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절차적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교육감은 해임을 특정해 징계의결을 요구했다"며 "이는 규정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또 "징계위 의결과정에서도 징계권자의 해임요구를 의식해 논의가 진행되는 등 징계양정 절차가 훼손됐으므로 위법하다"고 덧붙였다.

오씨는 2010년 서울 모 초등학교 6학년 담임으로 재직하던 중 거짓말을 했다고 의심되는 학생의 뺨을 때리고 발로 차는 등의 체벌을 했다. 이 장면은 당시 촬영된 동영상이 학부모 단체에 의해 공개되며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시교육청이 오씨를 해임하자 그는 "적절한 교권행사였고 해임절차도 위법하다"며 소송을 낸 바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