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엑사이드 에너지와 EV 배터리 현지화 MOU
상태바
현대차·기아, 엑사이드 에너지와 EV 배터리 현지화 M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곽민구 기자 | 현대차·기아는 인도 배터리 전문 기업 엑사이드 에너지(Exide Energy)와 인도 전용 EV 차량의 배터리 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에서 75년 이상 배터리 사업을 영위해 온 인도 납산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의 배터리 전문 기업 엑사이드(Exide)가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위해 2022년 설립한 자회사로, 이르면 올 연말 전기차용 배터리 셀을 선행 양산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성공적인 인도 전용 EV 출시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 셀의 개발 및 생산 △EV(전기차) 및 HEV(하이브리드 카)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 확대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담겼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최초로 양산 예정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셀을 개발·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 거점에 공급한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 셀은 향후 출시될 인도 시장 전용 EV에 탑재될 예정으로, 이 모델은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처음 생산되는 차량용 배터리의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 대해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한다. EV에서 HEV까지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해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대한 공동 대응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사장은 "인도는 향후 전동화 확대가 기대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초기에 배터리 현지화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향후 인도에서 양산 예정인 전용 EV가 인도 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는 첫 전기차가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