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생태·산림 프로그램 통합 운영
상태바
강남구, 생태·산림 프로그램 통합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각 팀에서 별도 운영하던 프로그램들을 통합해 내실화
양재천 생태교육 10개, 유아숲·숲해설 교육 7개 연중 운영
▲ 양재천 자연 체험 학습을 하는 아이들 [사진= 강남구 제공]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강남구는 올해부터 전문인력을 채용해 기존에 별도로 운영하던 양재천 생태 프로그램과 대모산 산림 프로그램을 통합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양재천(3.75km)과 대모산(293m)은 많은 구민들이 여가활동과 운동을 즐기는 강남의 자연 명소다. 구는 이 자연공간을 활용한 생태·산림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난해 연간 3만6394명(생태 1만3767명, 산림 2만2627명)이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들을 앞으로 더욱 특화하기 위해 구는 프로그램 기획 전문인력을 통해 통합 운영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생태코디네이터, 유아숲지도사, 숲해설사 등을 활용해 교육 대상을 세분화하고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생태교육은 총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령대별로 양재천의 생태를 관찰하고 체험하는 '생생놀이터! 양재천'과 '양재천 그린 탐사대' △자연 하천의 복원 가치를 살리는 강의와 현장 견학에 중점을 둔 '양재천 환경교실' △생태학습 전시관을 관람하고 곤충 탁본, 습지 체험을 하는 '행복톡톡! 그린 탐사대' △벼의 성장 과정을 배우는 '꼬마농부학교'를 운영한다.

이 5개의 양재천 생태 프로그램은 모두 환경부 인증을 받은 우수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세곡천과 공원을 중심으로 세곡 탐사대, 세곡 놀이터, 세곡천 환경교실, 공원에서 놀자, 마을 숲 생태탐구 등을 진행한다.

산림교육은 대모산(일원동 436-6)과 해찬솔(자곡동 산48-16) 유아숲체험원과 대모산 일대(자락길, 야생화원, 둘레길) 등 3곳에서 이뤄진다. 수업 장소에 따라 유아숲 교실과 숲해설 교실로 크게 나누고 총 7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공공예약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예약해야 한다. 예약은 매월 10일부터 열리며 익월 프로그램을 선착순 접수한다.

구는 앞으로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양재천 모내기(5월), 가을걷이(9월), 유아숲 가족 축제(9~10월) 등 특별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