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4·3사건, 화해·상생의 역사 되도록 노력할 것"
상태바
한덕수 총리 "4·3사건, 화해·상생의 역사 되도록 노력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서 "사건에 대한 아픔 위로는 국가 책무"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4·3 평화공원(또는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4·3 평화공원(또는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4·3사건과 관련해 "화해와 상생의 역사가 되도록 그 정신을 이어가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덕수 총리는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6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사건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의 아픔을 위로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4·3 사건의 상처를 보듬고 치유해 화합과 통합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초에는 4·3특별법을 개정해 사실과 다르게 왜곡된 가족관계를 바로잡을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며 "그동안 가족관계 기록이 없어서 당연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셨던 분들이 명예 회복과 함께 보상받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2025년까지 추가 진상조사를 빈틈없이 마무리해 미진했던 부분도 한층 더 보완해 나가겠다"며 "생존 희생자·유가족의 온전한 회복을 위해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운영에 더욱 힘쓰고 '국제평화문화센터' 건립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4·3 희생자와 유가족분들은 기나긴 세월 동안,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받지 못한 채, 숨죽이며 살아왔다. 한분 한분의 무고한 희생과 아픔을 우리 모두 기억한다"라며 "제주도민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 분쟁과 갈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세계 시민들에게 소중한 교훈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 총리는 "제주도민의 뜻을 받들어 4·3사건이 '화해와 상생의 역사'가 될 수 있도록 그 정신을 이어가겠다"며 "평화와 번영의 섬 제주가 과거의 아픔을 딛고, 대한민국 미래 성장의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의 노력을 다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