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1주년 '켈리', 누적판매량 3억6000만병 돌파
상태바
출시 1주년 '켈리', 누적판매량 3억6000만병 돌파
  • 안솔지 기자 digeut@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4월 02일 10시 0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안솔지 기자 | 출시 1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 '켈리'가 지난달 26일 기준 누적판매량 3억 6000만병을 돌파했다. 이는 1초당 약 11.5병이 판매(330ml 기준)된 꼴이며, 병을 누이면 지구를 2바퀴 이상 돌 수 있는 길이의 양이다.

켈리가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면서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맥주 판매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국내 주류시장 규모의 감소세에도 켈리와 테라의 듀얼 브랜드 전략으로 전체 맥주 판매량과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지난해 전체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 성장했으며, 하이트진로 내부 자료 기준 20년 이후 4년 만에 최다 맥주 출고량을 기록했다.

켈리는 출시 36일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했고 99일만에 1억병을 돌파하는 등 대한민국 맥주 역사상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 속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생산량을 초기 계획 대비 4배 이상 확대하기도 했다.

켈리는 성장세를 이어가 출시 세 달 만에 대형마트, 편의점 등 소매점 매출 3위 맥주로 뛰어올랐다. 지난해 5월 하이트진로는 12년 만에 주요 대형마트에서 국내 맥주 부문 1위를 탈환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가 출시 초기 두각을 드러내며 시장에 완벽히 자리 잡은 것으로 성공적인 1년 성적을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가정 채널에서 시작한 켈리 돌풍은 유흥 채널로 옮겨가고 있다. 켈리의 유흥 채널 판매 비중은 출시 초기 약 35%에서 현재 약 45%로 10% 이상 증가했다. 유흥 판매 중 생맥주 비중은 약 35%로 높다. 하이트진로는 매장별 대부분 1개 브랜드만 취급하는 생맥주의 특성상, 켈리 생맥주 비중 증가는 제품력이 뒷받침한다고 분석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의 흥행 요인으로 기존 맥주와 차별화한 제품 특성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꼽았다. 켈리는 덴마크 프리미엄 맥아 만을 100% 사용하며, 한 번만 숙성하는 일반 맥주와 달리 두 번의 숙성을 거치는 더블 숙성 공법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공격적인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현재 프로야구 개막 시즌에 맞춰 10개 구단 중 9개 구단과 계약하며 야구장 내 켈리를 독접 공급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맥주 축제들과 함께할 계획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출시 1주년을 맞은 켈리는 부드러움과 강렬함이 공존하는 제품력과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맥주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며 "켈리와 테라, 투 트랙 전략으로 다가오는 여름 성수기 공략에 박차를 가해 올해는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