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랜드마크 주상복합, 불황에도 거래가 '쑥'
상태바
지역 랜드마크 주상복합, 불황에도 거래가 '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지역 랜드마크인 초고층 주상복합이 불황에도 거래가 지속되고 있다.

1일 부동산R114자료에 따르면 주상복합의 매매가는 일반 아파트보다 38.47%정도 높았으며, 5년 내 상승폭도 주상복합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3.3㎡당 평균 매매가는 2019년 2월 1447만원에서 2090만원으로 5년동안 643만원 올랐지만, 주상복합은 동기간 1989만원에서 2894만원으로 905만원이나 올랐다.

고급 주거지인 주상복합의 인기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주상복합은 주요 입지에 들어서는 만큼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초고층으로 지어져 지역 랜드마크로 거듭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최근 들어서는 단지의 경우 커뮤니티 시설, 조경은 물론 전용률이 높아지고 내부 설계도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고층의 경우 일조량이 풍부하고 탁 트인 경관 등 조망권도 뛰어나 주거만족도가 높아진다. 외관에 차별화를 둔 곳도 많아져 지역에서 눈에 띄는 건물이 되기도 한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주상복합은 교통 입지가 좋거나 편의시설이 이용이 편리한 곳에 들어서 수요가 많다"며 "과거 관리비 등을 주상복합의 단점으로 꼽았으나, 최근 지어지는 주상복합의 경우 일반 아파트의 관리비와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더 낮은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4~5월에는 주상복합이 11곳에 6033가구, 일반분양만 5678가구가 분양할 예정이다.

코오롱글로벌은 오는 5일 대전 유성구에 초고층주상복합 '유성 하늘채 하이에르'의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이다. 손꼽히는 입지에 도안·둔산의 더블생활권을 누릴 수 있고, 대전지하철 1호선과 2호선(`24년 착공예정, 트램) 유성온천역이 도보로 이용 가능한 환승 입지도 갖췄다. 최고 47층의 초고층 주상복합단지로 인근에서는 보기 힘든 중대형 상품의 희소성까지 있어 지역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12㎡ 아파트 562세대와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129실로 구성된다. 단지의 외관설계에는 하늘채의 정체성과 디자인 트렌드를 접목시킨 '하늘채 유니버스(HANULCHE UNIVERSE)' 패키지가 적용될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4월 롯데건설이 부산진구 가야동에서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 725가구를 공급 예정이다. 전용 59~84㎡으로 구성되는 지상 43층 초고층 랜드마크다. 가야역 2번출구에서 도보 1분거리의 초역세권을 갖췄고 부산진구에서도 희소성 높은 안정적인 평지에 세우는 브랜드 아파트다. 마트, 병원, 공원 등 생활인프라가 풍부하고 교육환경도 뛰어난 편이다.

울산에서는 동원개발이 상반기 중 '무거 비스타동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울산시 남구 무거동 일원에 총 580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지상 최고 37층 4개동, 전용면적 84㎡ 평형으로 구성되며, 아파트 481가구와 오피스텔 99실이다. 무거동에서 희소성 높은 신축 단지인 데다 울산 남구의 편리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하나로마트와 롯데하이마트, 각종 병원, 은행 등이 가까워 주거 편의성이 뛰어나고 신복초·무거초·장검중과 울산대 등 교육시설도 밀집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