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누룩 들었나?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하세요"
상태바
"붉은 누룩 들었나?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하세요"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3월 31일 17시 1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일본 정부 회수 제품 정보 매일 업데이트…"국내 반입 없어"
일본에서 회수 중인 붉은 누룩 함유 제품 목록 일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최근 일본 고바야시제약의 붉은 누룩(홍국) 함유 건강식품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외직접구매를 통해 식품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 운영 정보사이트를 통해 꼭 상세 내용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일본 후생노동성이 고바야시 제약의 붉은 누룩 원료를 사용해 자진회수 중인 제품 목록을 매일 추가함에 따라 이를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에 바로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식약처 '해외직구식품 올바로' 사이트. 오른쪽 안전정보를 클릭하면 일본에서 회수중인 붉은 누룩 관련 제품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이들 목록은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의 '위해·예방' 섹션의 '해외직구 정보->해외직구식품 안전정보' 항목과 '해외직구식품 올바로->안전정보' 항목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본 정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29일 오후 9시30분 기준 일본에서는 '낫토키나제 사라사라 골드 40정' 등 고바야시제약 판매 제품뿐 아니라 이 회사의 붉은 누룩 원료를 쓴 타사 제품 등 모두 68개 업체 182개 붉은 누룩 관련 제품을 회수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들 제품이 국내에 수입되지 않았음을 모두 확인했으며, 이후 추가되는 제품에 대해서도 계속 국내 반입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일본에서 강제회수 명령이 내려진 고바야시제약 건강기능식품 5개 제품에 대해서는 관세청과 함께 수입 통관 과정에서 차단되도록 했으며, 그 외 이 회사의 붉은 누룩 원료 사용을 이유로 일본에서 자진회수 중인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통관 단계 검사를 강화하고 국내 플랫폼 기업들과 협력해 판매 글이 게시되지 않도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일본에서 붉은 누룩을 원료로 하는 식품을 수입하는 경우 해당 제품이 고바야시 제약에서 제조한 원료를 사용하지 않았음을 수입자가 증명하도록 조치했다.

앞서 일본에서는 고바야시제약의 붉은 누룩 성분이 들어간 건강보조제를 먹은 뒤 5명 이상이 신장 질환 등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 대만에서도 고바야시 제약의 붉은 누룩 원료를 사용한 대만업체 건강보조제를 섭취한 70대 여성이 지난해 급성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고개 숙인 日 고바야시 제약 경영진
고바야시 아키히로 일본 고바야시 제약 사장이 29일 오사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른 경영진과 함께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고바야시 제약의 '붉은 누룩' 성분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숨진 피해자가 늘어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